대한민국의 숨어 있는 좋은 장소는 어디?
게시일
2012.05.15.
조회수
3335
담당부서
디자인공간문화과(02-3704-9524)
담당자
권훈오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대한민국의 숨어 있는 좋은 장소는 어디?

2012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5.16.~6.29. 공모

‘내가 찾은 좋은 장소’ 사진 공모전과 함께 홈페이지(www.goodplace.or.kr) 접수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가 주최하고 (사)한국건축가협회(회장 이광만)가 주관하는 2012년 ‘대한민국 공간 문화 대상’이 5월 16일부터 6월 29일까지 작품 공모에 들어간다.


신청 대상은 ‘시민들을 위한 공간을 개선하여 주민의 삶을 향상시키고, 지역 문화의 활성화에 기여한 구체적인 장소, 마을, 도시’나 ‘민간, 지자체, 시민 단체가 람과 문화가 중심이 되는 공간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활동과 그 결과물’이다.


공고 내용과 접수 방법은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홈페이지(www.goodplace.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접수된 작품들은 ‘공공성, 심미성, 쾌적성을 갖추었는가, 공공적 역할을 하고 있는가, 그 과정에서 주민, 공공 기관, 전문가 등의 협조 체제가 잘 이루어졌는가’ 등의 평가 기준에 의해 평가를 받아 후보지로 선정되게 되며 서류·현장 심사와 본 평가를 거쳐 2012년 9월 중에 수상지 선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최종 수상지에 대한 시상은 오는 10월 18일에 개최될 예정인 ‘2012 대한민국 건축 문화제’ 기간에 진행되며, 이때 수상지에 대한 작품 전시도 함께 진행된다.


□ ‘2012 대한민국 공간 문화 대상’에서는 대상(대통령표창 1작품), 최우수상(국무총리표창 1작품), 우수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4작품)이 시상된다. 그중 우수상은 ▶ 거리, 광장 등을 창의적 구상으로 좋은 장소를 만든 사례에 주는 거리마당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어 주민들에게 쉼터를 제공한 사례에 주는 누리쉼터 ▶ 거리마당, 누리쉼터 등을 만드는 데 지역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한 사례에 주는 두레나눔 ▶ 우리 역사·문화 자원을 보존·활용하여 주민들에게 쉼터를 제공한 사례에 주는 우리사랑 등 총 4개 분야로 나눠 시상된다. 수상자(단체)에게는 부상으로 상금이 수여된다.


이 상의 목적은 누구나 일상생활 속의 공간을 아름답고 쾌적하며, 편리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 공간을 주민과 더불어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개선한 사례를 발굴하여 이를 격려하고 널리 알리는 데 있다. 지난 2006년 처음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대한민국 전국 방방곡곡을 찾아다니며 총 32곳의 숨겨진 아름다운 장소들을 발견하고 시상해 왔다.


또한 공간문화대상과 관련된 행사로, 우리의 일상생활 공간 중, 사람과 문화가 주인이 되는 공간을 일반 시민들이 찾아 소개하고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고자 ‘제4회 내가 찾은 좋은 장소’라는 사진 공모전도 함께 개최한다. 평소에 주변의 좋은 장소를 알고 있거나 이러한 공간 만들기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오는 5월 21일(월)부터 ‘대한민국공간문화대상’ 홈페이지(www.goodplace.or.kr)에서 할 수 있다.


※ 붙임: 2012년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시행 공고 1부



  ‘책 읽는 소리, 대한민국을 흔들다! 하루 20분씩, 일 년에 12권 읽기!’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디자인공간문화과 권훈오 주무관(☎ 02-3704-952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