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공유저작물 창조자원화 포럼 개최(4. 25.)
게시일
2012.04.24.
조회수
2725
담당부서
저작권산업과(02-3704-9485)
담당자
이영민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제3차 공유저작물 창조자원화 포럼 개최(4. 25.)

- ‘공유저작물 이용 제공을 위한 민관협력의 기본구도’ 관련 논의 -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는 한국저작권위원회와 함께 오는 4월 25일(수) 저녁 6시 30분부터 저작권위원회 저작권 교육원 강의실(서울역 본원 16층)에서 ‘제3차 공유저작물 창조자원화 포럼’을 개최한다.


 ㅇ ‘공유저작물 이용 제공을 위한 민관협력의 기본구도’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에서는 이대희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민관협력의 기본적인 요소와 쟁점’에 대해 발표할 계획이다.


 ㅇ 또한 박승범 한국케이블방송TV협회 팀장과 이재선 국립중앙도서관 과장이 토론자로 참여하여 민간과 공공영역에서의 공유저작물 현황, 공유저작물 이용활성화를 위한 민관협력 방안에 대하여 논의한다.


□ 최근 EU의 유로피아나 프로젝트, 미국의 구글 프로젝트 등에서 알 수 있듯이 세계 각국에서는 공유저작물을 수집, 발굴하고 이를 디지털화하여 이용자들이 쉽게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ㅇ 특히 각국에서 추진되고 있는 공유저작물 프로젝트는 문화적·역사적 자료들의 보존이라는 공공의 필요와 이를 활용한 경제적 가치 창출이라는 시장에서의 수요가 부응하여 다양한 민관협력의 방식으로 추진된다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ㅇ 이번 포럼에서는 국내외 사례와 민간·공공현장에서의 공유저작물 현황 및 필요성에 대한 토론을 통하여 국내에서의 공유저작물 활용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과 해결해야 할 법적, 현실적 과제 등이 다양하게 논의될 예정이다.


이번 공개 포럼은 이메일(hhw@copyright.or.kr) 신청을 통해 참석할 수 있다.


  ‘책 읽는 소리, 대한민국을 흔들다! 하루 20분씩, 일 년에 12권 읽기!'

 

문의

OPEN 공공누리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산업과 이영민 사무관(☎ 02-3704-9485),
한국저작권위원회 한효원 주임(☎ 02-2660-012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