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 생활 속 ‘법고창신’을 찾는다
게시일
2012.03.13.
조회수
2691
담당부서
지역민족문화과(02-3704-9455)
담당자
김수현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문화부, 생활 속 ‘법고창신’을 찾는다

 

  - 문화원형을 활용한 홍보 콘텐츠 공모전 개최(4. 18. ~ 5. 2.)

  - 문화콘텐츠닷컴 개편 계기, 문화원형 콘텐츠 무료 이용 활성화 본격 추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이 생활 속 ‘법고창신’을 찾는다. 문화부와 콘진원은 ‘문화원형 활용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해 문화원형을 활용한 사진, 배경화면, 문화원형 콘텐츠가 축적된 ‘문화콘텐츠닷컴’의 홍보 콘텐츠 등을 발굴, 시상한다.


  공모는 사진 부문’, ‘배경화면 디자인 부문’, ‘홍보 콘텐츠 부문’ 세 개 부문에 걸쳐 진행된다. ‘사진 부문’에서는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문화원형을 포착한 사진을, ‘배경화면 부문’에서는 문화원형에 관한 모바일 및 PC용 배경화면 콘텐츠를 찾는다. ‘홍보 콘텐츠 부문’은 문화원형이나 ‘문화콘텐츠닷컴’의 홍보를 위한 영상, 웹툰, 인쇄 광고 등 홍보 콘텐츠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한다. 세 부문 모두 국적이나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응모를 할 수 있다.


  접수 기간은 4월 18일부터 5월 2일까지이며, ‘문화콘텐츠닷컴’ 홈페이지의 별도 게시판을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가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공모 내용은 ‘문화콘텐츠닷컴’(www.culturecontent.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각 부문별 우수작들 중, 문화원형 활용 대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비롯하여 최우수상, 우수상을 선정하게 되며, 수상자들에게는 총 6천여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시상식은 오는 5월 말에 개최될 예정이며, 선정된 작품들은 향후 문화원형 활용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은 2002년부터 2010년까지 발굴된 약 30만 건의 문화원형 콘텐츠가 축적된 ‘문화콘텐츠닷컴’의 개편 오픈을 기념하고, 한국문화원형의 활용을 장려하기 위하여 개최되는 행사이다.


  지난 2월 1일 기존 홈페이지를 전면적으로 개편하여 재오픈한 ‘문화콘텐츠닷컴’은 그동안 개발된 문화원형 과제들을 시대별·콘텐츠별로 재분류하고 통합 검색을 할 수 있게 하여 문화 콘텐츠를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개발업체의 저작권 확보 등을 통해 사용료 없이 누구나 개발된 콘텐츠를 무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현재 약 80%의 과제별 저작권을 확보하였으며, 법적·제도적 검토를 통해 저작권을 추가로 확보하여 지속적으로 무료 이용의 폭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 외에도, 디지털 교과서 콘텐츠 제공 및 역사교사 연수 프로그램 운영, 모바일 검색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문화원형 콘텐츠의 활용이 다각도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붙임 : <문화원형 활용 공모전> 공고문 1부

 

문의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민족문화과 김수현 사무관(☎ 02-3704-9455) 또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이동주 차장(☎ 02-3153-140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