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에서 사색으로’
게시일
2011.09.07.
조회수
3481
담당부서
도서관정책과(02-3704-2721)
담당자
하재열
본문파일
붙임파일


검색에서 사색으로

‘검색에서 사색으로’

- 9월 ‘독서의 달’을 맞이하여 전국에서 독서 문화 행사 풍성 -



  9월 ‘독서의 달’을 맞이하여 정부, 자치 단체, 도서관 등에서 국민의 독서 생활화 향상을 위해 9월 한 달 동안 전국 각지에서 6,400여 건의 다채로운 독서 문화 행사가 펼쳐진다.


2011 독서나눔 캠페인 전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정병국)는 독서의 계절을 맞아 책 읽는 재미와 기쁨을 만끽하고, 책과 친숙해질 수 있는 ‘2011 독서나눔 콘서트’를 9월 22일 목요일,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사)문화복지협의회가 주관하는 ‘독서나눔 콘서트’는 취약 계층 및 소외 지역 청소년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인기 작가 및 연예인 등이 그들을 찾아가서 책을 읽어주고, 공연도 함께 하는 독서 행사로는 첫 번째로 최되는 행사여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2011 독서나눔 캠페인의 주요 행사로는 인기 작가 및 연예인의 재능 기부를 통한 독서 관심 유도를 위해 열리는 ‘독서나눔 콘서트’, 독자 대상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이벤트, 이외수의 상상마당 ‘일문천답’을 통해 일반인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등이 있다.


 독서나눔 콘서트의 개최 및 참가를 희망하는 기관·단체 및 개인은  book@moonbok.or.kr으로 신청하면 된다.


  한편 9월 22일(목)에는 ‘제17회 독서문화상 시상식’을 갖고 국민 독서 문화 창달에 기여한 공이 큰 개인·단체 등에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장관표창 등을 수여할 예정이다.


전국 방방곡곡에서 풍성한 독서 문화 행사 개최


  전국의 자치 단체 및 교육청 소관 700여 개 공공 도서관에서 6,400여 개의 독서 문화 행사가 9월 한 달 내내 개최된다.


  서울특별시에서는 서대문구립도서관에서 9월 24일(토) 책 벼룩시장을 열어 다른 이용자가 활용할 수 있는 도서를 직접 판매하는 벼룩시장을 열고, 강남도서관에서 9월 7일(수)에 중학생이 참여하는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독서 퀴즈’를 개최하며, 개포도서관에서 9월 14일(수)부터 30일(금)까지 ‘우리는 독서 가족’ 사진전을 여는 등 499건의 독서 행사를 실시한다.


  부산광역시에서는 해운대구 재송어린이도서관에서 9월 18(일) 오후 2시부터 ‘우리 가족 독서 신문 만들기 행사’를 열고, 시민도서관에서 9월 23일(금) 오후 4시부터 ‘다문화 한문화가 어우러진 시낭송 음악회’를 개최하며, 동구도서관에서 ‘엄마랑 나랑 만드는 우리만의 책 이야기’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등 314건의 다양한 독서 행사를 실시한다.


  대구광역시에서는 달서구에서 9월 7(수) 오전 10시 30분부터 은희경 작가가 참여하는 저자와의 만남과 독서 토론이 이루어지고, 9월 9일(금) 원화여고에서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학교 도서관에서 ‘밤새워 책 읽기’ 행사가 열리는 등 613건의 볼 만한 독서 행사를 실시한다.


  인천광역시에서는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인천시민들의 독서에 대한 관심 제고와 ‘책 읽는 도시 인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다채로운 독서 문화 행사를 펼치며, 미추홀도서관에서 9월 22일(목) 오전 10시 30분부터 ‘미추홀 글동네 독서회’를 개최하고, 인천상아초등학교에서 9월 24일(토) 오전 9시 50분에 1, 2학년을 대상으로 ‘책에 날개를 달자’ 행사를 여는 등 307건의 풍성한 독서 행사를 실시한다.


  광주광역시에서는 운남어린이도서관에서 나만의 책을 만들어 미래 꿈을 이루는 ‘책 속에 나의 꿈 담아보기’ 행사를 실시하고,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에서 ‘책 속으로 들어간 공룡’, 나만의 책 만들기, 장애인을 위한 ‘희망·사랑 나눔 독서’ 행사를 진행하며, 금호평생교육관에서는 9월 7일(수) 오후 3시에 장애인 대상 ‘도서관과 함께 책 읽기’ 행사를 진행하는 등 139건의 독서 행사를 실시한다.


  대전광역시에서는 한밭도서관에서 9월 21일(수)부터 10월 12일(수)까지 유명 인사들의 독서칼럼전 ‘독서는 힘이 세다’를 전시하고, 송촌 평생학습도서관에서 9월 8일(목)부터 9월 29일(목)까지 매주 목요일에 유아를 대상으로 상상력을 키우는 그림책을 읽고 미술 놀이를 하는 ‘독서로 상상력에 날개를 달자’ 행사를 진행하는 등 다채로운 198건의 독서 행사를 실시한다.


  울산광역시에서는 전하작은도서관에서 ‘엄마와 함께 만드는 나의 책’ 행사를 진행하고, 농소1동 도서관에서 9월 17일(토)에 ‘주말 북스타트데이’ 행사를 진행하며, 중부도서관에서 저자와의 만남, 동화 구연, 챔과 함께 떠나는 자연 나눔 행사를 진행하는 등 173건의 다양한 독서 행사를 실시한다. 

  경기도에서는 바른샘도서관에서 9월 중 청소년 인문학 체험 학습, 이야기방 동화 나라, 작가 초청 강연회 등을 개최하며, 성남 중앙도서관에서 9월 1일부터 9월 10일까지 도서관의 책 중에서 훼손된 도서를 전시하는 ‘우리 모두의 책, 아픈 책을 달래주세요’ 전시를 개최하며, 도립 과천도서관에서 9월 8일(목) 다문화 가족과 함께 떠나는 도서관 여행 ‘동그란 세상 우리는 하나’를 개최하는 등 858의 다양한 독서 행사를 실시한다.


  강원도에서는 속초 평생교육정보관에서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모범 이용자 및 우수 독서 가족 시상, 어린이 백일장, 찾아가는 학교 도서관 문예 공모, 책 사랑 체험 행사, ‘찾아라! 책 속 그림’ 등 다양한 행사를 마련·운영하며, 원주시립도서관에서 9월 24(토) 오후 2시30분에 유아 및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우주 행성 책 만들기’ 행사를 여는 등 220건의 독서 행사를 실시한다.


  충청북도에서는 청주시북부도서관에서 9월 25일(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독서 사랑 책 만들기’를 실시하며, 충주학생회관에서 9월 중 청소년 독서 특강, 학부모 독서 특강, 내가 만드는 동화책, 찾아가는 동화 구현을 진행하며, 제천 학생회관에서 ‘책 속 보물찾기’를 9월 한 달간 진행하는 등 180건의 독서 행사를 실시한다.


  충청남도에서는 아우내도서관에서 9월 20일(화) 나만의 책 만들기, 책 속에서 보물찾기 등 ‘우리들이 행복한 책 이야기’ 행사를 실시하며, 서산 대진초등학교에서 ‘책과 함께하는 가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부여중학교에서는 9월 내내 추천하고 싶은 책을 간단한 소개문을 써서 홈페이지에 게재하는 ‘책, 책, 책! 책을 권합니다’ 등 행사를 진행하는 등 768건의 독서 행사를 실시한다.


  전라북도에서는 무주공공도서관에서 9월 15일(목)부터 ‘서가에서 사라진 책을 찾아라’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김제시립도서관에서 9월 5일(월)부터 9일(금)까지 도서 자유 여행전‘을 개최하고, 정읍 기적의 도서관에서 유치원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책 읽는 기쁨이 솔~솔‘ 행사를 진행하는 등 58건의 독서 행사를 실시한다.


  전라남도에서는 순천시 도서관운영과에서 9월 16일(금) ‘책 읽는 아이들 사진전’을 개최하며, 광양평생교육관에서 추천하고 싶은 책의 소감을 작성하여 나무 모양의 ‘독서나무를 완성시켜라’ 행사를 진행하는 등 210건의 독서 행사를 실시한다.


  경상북도에서는 울진남부도서관에서 9월 중 책과 독서에 관한 명언 전시회를 개최하며, 학천초등학교에서 9월 30일(금) 전교생이 참여하는 ‘책 먹는 아이들’ 행사를, 포항 향도중학교에서는 ‘독서마라톤’ 행사를, 청도 유전초등학교에서는 ‘내가 독서왕’ 행사를, 김천 동부초등학교에서는 ‘가족독서신문 만들기’ 행사를 진행하는 등 1,329건의 독서 행사를 실시한다.


  경상남도에서는 창원 성산도서관에서 9월 중 ‘내 인생의 최고의 책’ 행사를, 김해 칠암도서관에서 ‘책 안의 보물을 찾아라’ 행사를, 의령도서관에서 ‘책 사랑 이야기’ 행사를, 남해 화전도서관에서 ‘독서 문학기행’ 행사를 진행하는 등 331건의 독서 행사를 실시한다.


  제주도에서는 삼매봉도서관에서 초등학생 1~3학년을 대상으로는 ‘책 속 미술 여행’, 초등학생 4~6학년을 대상으로는 ‘책, 책 도장, 책갈피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안덕산방도서관에서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독서 치료 특강을 하는 등 114건의 다양한 독서 행사를 실시한다.


  이밖에도 육군의 1사단, 12사단, 23사단, 52사단, 55사단, 60사단, 71사단, 1포병여단, 해군의 진해기지사령부, 군수사령부, 3함대사령부, 작전사 9전단, 공군의 2여단, 52전대, 16전투 비행단 등 군부대에서도 장병들과 군무원들을 대상으로 독서 분위기 조성 및 병영 독서 활성화를 위한 53건의 다양한 독서 행사를 실시한다.


  특히, 문화부는 2012년을 병영 독서 운동의 원년으로 삼아 국방부와 협력하여 대대적인 병영 독서 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립중앙도서관에서는 ‘길 위의 인문학’, ‘지식항해도 2.0’, 사서가 추천하는 책 80선을 잡아라’, ‘읽고, 느끼고, 그리고 쓰다’, ‘어린이 책 작가와의 만남’, ‘책을 읽으며 곤충을 만들어요’, ‘책 나라, 흙 나라, 꿈나라 어린이 창조체험’ 등, 성인·어린이·청소년 등의 모든 계층이 참여하여 배우고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한다.


붙임 : 1. 9월 ‘독서의 달’ 포스터 각 1부.

        2. 9월 ‘독서의 달’ 기관·단체별 행사 계획.


담당자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정책과 하재열 사무관(☎ 02-3704-2721)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