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게시일
- 2011.09.01.
- 조회수
- 3525
- 담당부서
- 문화여가정책과(02-3704-9449)
- 담당자
- 강은아
- 본문파일
- 붙임파일
똑똑한 100세 준비, 「베이비붐 세대 노후준비 박람회 SENDEX 2011」 - 국내외 석학이 참여한 Smart Aging 국제 심포지움 동시개최 - |
퇴직을 앞둔 박영효 과장(가명)은 노후를 생각하면 가슴이 답답하다. 서울에 아파트도 한 채 있고, 퇴직연금과 국민연금을 합하면 월 평균 생활비가 120만 원가량은 되지만, 은퇴 후 생활자금으로 넉넉할지 의문이다. 은퇴 후 생활비도 걱정이지만, 그 동안은 일만 하느라 친구들과의 교류도 뜸했고 변변한 취미도 없이 살아왔던 터라 매일 출근하던 직장이 사라지면 무엇을 하고 살아야 할지 걱정이다. |
1 |
개 요 |
□ 은퇴를 앞둔 고민 많은 퇴직자들의 노후준비를 돕기 위해 ‘베이비붐 세대*를 위한 노후준비박람회 SENDEX 2011'이 9. 1.(목)부터 9. 3.(토)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ㅇ 이번 행사는 ‘10년부터 시작된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로 노후에 대한 패러다임이 변화할 것에 주목하여
- 그간 주로 고령친화용품에 국한된 전시를 건강, 주거, 금융, 여가문화 등 고령층의 수요가 높은 산업분야로 확장하고 노후준비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도 포함시켰다.
* 한국전쟁 후 출산율이 급증한 ’55년부터 산아제한 정책으로 출산율이 둔화된 ’63년까지 출생한 712.5만 명(‘11년 현재 48~56세)으로 총인구의 14.6%를 차지
ㅇ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수산식품부, 지식경제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국토해양부, 금융위원회 등 8개 정부부처와 경기도가 공동주최한 이번 행사는
- 10개국 220개 기업·기관에서 홍보관을 운영하고, 15개국 64개사 300여 명의 바이어가 참석하여 관련 산업에 대한 활발한 수출상담회를 진행한다.
◇ 일시·장소 : 9. 1.(목) ~ 9. 3.(토), 일산 KINTEX
◇ 주요 행사 - (전시회) 금융, 주거, 건강·여가, 취업, 고령친화용품, 보조공학기기 등 - (국제심포지엄) 의료·산업, 주거, 금융, 여가 등 4개 분야 국내외 전문가 초청 심포지엄 - (부대행사) 중견전문인력 취업박람회,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보조기구 아이디어 공모전, 7080콘서트 등 |
□ 9. 1.(목) 오전 10시에 진행된 개막식 행사에는 진수희 보건복지부 장관, 곽승준 미래기획위원회 위원장, 윤상직 지식경제부 1차관, 이기관 고용노동부 차관, 이재선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윤석용 의원, 김영선 의원, 이성규 한국장애인 고용공단 사장, 고경화 한국 보건산업진흥원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한다.
2 |
전시회 (9. 1. ~ 9. 3.) |
□ 전시회에는 200개 사(1,000부스 규모)가 참여하여 동 세대의 최대 관심사인 일자리 박람회를 비롯하여 자산관리, 건강관리, 여가생활, 고령친화용품, 보조기구 등 노후준비와 관련된 제품·서비스 1만여 점이 전시된다.
ㅇ (일자리) 베이비 붐 세대가 가장 희망하는 재취업 지원을 위해 전경련, 중기중앙회, 노사발전재단 등 150개 기관 및 기업이 참여하는 “베이비 붐 세대 중견전문인력 취업박람회”가 열리며,
* 베이비 붐 세대의 63.9%가 소득, 건강, 자기발전 등의 사유로 노후 일자리를 희망(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0)
ㅇ (자산·연금) 한국주택금융공사외 18개 사가 참여하는 금융자산관에서는 주택연금을 비롯한 다양한 노후준비 금융상품을 선보인다. 전시 기간 중 전문 컨설턴트가 상주하고 있어 금융자산에 대한 자세한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 국민연금공단은 국민연금제도 안내와 더불어 건강·여가·생활 전반에 대한 노후설계서비스를 제공한다.
* 베이비 붐 세대의 은퇴이후 생활비는 211만 원 정도로 예상되나, 노후 대비 저축액은 월평균 17만 원에 불과(서울대 노화고령사회 연구소, 2011)
ㅇ (건강·요양) U-Health 서비스, 첨단 정보통신 보조기기, 복지차량, 직업재활 보조기기, 원적외선 반신욕기, 연기 냄새 없는 쑥뜸기, 미끄럼 방지액, 휴대용 독서확대기 등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고령친화용품부터 최첨단 서비스까지 다양한 품목을 선보인다.
- 건강보험공단은 장기요양보험 제도 안내와 요양등급 인정여부 상담을 실시하고, 건강부스를 운영하여 체지방, 골밀도 검사와 건강상담을 실시할 예정이다.
ㅇ (귀농·귀촌) 농협 및 농업인재개발원은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귀농·귀촌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 및 온·오프라인교육을 안내한다.
- 한국농어촌공사는 농지를 통한 노후대책인 농지연금과 새로운 전원생활 시작과 관련한 농어촌 뉴타운 및 전원마을조성 방안 등을 소개한다.
ㅇ (주 거) LH공사에서는 고령자의 소외감을 극복을 위해 공동여가활동 공간 등을 갖춘 신개념 주거대안을 소개하고, 고령자를 위한 주택 공간별 다양한 설계기법, 만성질환 치료, 고독사 등을 예방하기 위한 헬스케어 스마트홈 디자인 방향 등도 제시된다.
ㅇ (여가문화) 관광·체육·게임 등 건강한 여가생활을 위한 풍성한 볼거리가 제공된다.
- 맞춤형 여행정보 제공을 비롯하여 관광상품 홍보·판매(기본 콘셉트: Human 여행, 休man 여행, 烋man 여행), 가족간 화목을 다질 수 있는 게임상품, 생활체육 권장 캠페인(‘스포츠 7330’), 건강테스트 및 운동처방 등 베이비 붐 세대의 행복한 여가를 보장할 흥미로운 프로그램들이 선보인다.
* 희망하는 노후 생활은 ①취미생활 42.3% ②소득창출18.8% ③자원봉사16.8% 순(보건사회연구원, 2010)
3 |
Smart Aging 국제심포지엄 (9. 1.) |
□ 개막식 직후 시작 예정인 ‘2011 Smart Aging 국제심포지엄’은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에 따른 사회 각 분야의 변화 및 향후과제에 대하여 국내외 석학들의 열띤 토론이 펼쳐진다.
ㅇ 진수희 보건복지부 장관은 환영사를 통해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는 노년기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일으킬 것이며, 노년기가 길어지는 만큼 ‘은퇴 이전부터 철저한 노후준비를 시작해야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ㅇ 대통령직속 미래기획위원회 곽승준 위원장은 기조연설에서 한국의 베이비붐 세대의 특징과, 이들의 은퇴에 따른 향후 과제에 대해 강연한다.
ㅇ 노화기술(Gerontechnology) 분야의 권위자인 美 South Florida 대학의 제임스 포자드 교수는 고령화를 계기로 Health Care 등 미래 산업 트렌드의 변화와 대응 필요성을 강연할 예정이다.
ㅇ 오후에는 의료·산업, 금융, 주거, 여가문화 활성화 방안에 대해 분야별로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될 예정으로, 고령화에 따른 다양한 산업 트렌드와 노후준비방법에 대한 실용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의료·산업 세션은 건강한 고령화를 위한 고령친화산업의 전망과 향후 과제를 주제로, 건강관리서비스, Health care 산업 트렌드, 고령친화제품 등 다양한 산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다.
- 금융 세션은 고령인구의 소득축소에 대응하는 금융 산업의 역할 에 대해 금융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심도 깊은 토론 을 펼친다.
- 주거 세션에서는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주택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주거안정을 위한 정책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 여가문화 세션은 베이비붐 세대가 기존 노인세대와 차별화된 문화욕구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들의 창조적 여가문화 활성화 방안을 고민한다.
* 세션별 주요내용은 별첨2 참고
□ 그간 고령사회 대응을 위한 논의는 대부분 연금 등 사회보험 개편 방안과 고령화에 따른 위기론에 집중되었으나
ㅇ 이번 심포지엄은 건강, 주거, 금융, 여가문화 등 고령층의 수요에 따른 새로운 시장 확대의 가능성을 확인함으로써, 고령화가 위기가 아닌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다.
4 |
부대행사 |
□ 전시회 기간 중에는 고령친화산업 유공자 포상, 재취업 전략 및 전직지원 컨설팅, 은퇴설계 아카데미 등 전문 세미나와 보조기구 공모전 수상작 전시, 7080 콘서트, 시니어 패션쇼 등 베이비 부머의 자신감과 자부심을 고취시킬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개최된다.
ㅇ (주)리디자인(대표이사 여태영), 서동메디칼(대표 김창온), (재)부산테크노파크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정보은 센터장, (주)킨텍스 전시팀 임홍석 과장, 경성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김수영 원장 등 총 5개의 기업 및 개인이 고령산업 발전과 베이비 붐 세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확대에 기여한 공로로 지식경제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다.
5 |
행사총평 |
□ 이번 전시회는 베이비 붐 세대의 높은 구매력과 소비욕구에 따른 시장 확대의 가능성과 전문 인력이 많은 베이비붐 세대의 경험과 지식이 사회적 자본·자산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고
ㅇ 향후, 사회적 부담은 줄이고 활력은 높일 수 있는 고령화 사회로의 적응과 연착륙을 준비하는 토대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