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게시일
- 2011.05.03.
- 조회수
- 4040
- 담당부서
- 디지털콘텐츠산업과(02-3704-9311)
- 담당자
- 하현진
- 본문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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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미디어 산업 활성화 시동 - ‘SMART on ICT 2011: 스마트 미디어’ 콘퍼런스 개최 |
□ 지식경제부(장관 최중경)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정병국)는 정보 통신 산업 분야의 핵심 이슈에 대한 시장 및 기술 동향을 전파하고 산ㆍ학ㆍ연ㆍ관 전문가 간의 심도 있는 토론 및 정보 교환을 위해 'SMART on ICT* 2011‘ 콘퍼런스를 5월 3일(화) 개최했다고 밝혔다.
* SMART on ICT: Standards, Market And Research Trends on ICT
** 콘퍼런스 개요: 붙임2 참고
□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스마트 미디어*가 보여주는 아이티(IT) 서비스의 미래’를 주제로 선정하고, 스마트 폰, 태블릿 컴퓨터 등 스마트 기기의 확산에 따라 시장의 이슈로 등장하고 있는 스마트 러닝**, 스마트 퍼블리싱*** 등 신개념의 융ㆍ복합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 스마트 미디어: 스마트 기기를 통해 표현되고 사용자와 상호 작용이 가능하며, 시간적ㆍ공간적 제약이 없는 융ㆍ복합 콘텐츠 서비스
** 스마트 러닝: ‘전자적 수단, 정보 통신 및 전파ㆍ방송 기술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학습’인 이 러닝과 스마트 기기(스마트 폰, 태블릿 컴퓨터 등)가 융합된 서비스
*** 스마트 퍼블리싱: ‘문자나 화상 정보를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하여 출판하는’ 전자 출판과 스마트 기기가 융합된 서비스
ㅇ 특히, 오전에는 스마트 미디어 및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국가 표준 코디네이터(조용상, 이영로)가 기조연설(주제: The Future of Smart Media)을 통해, 동 분야 국가 및 국제 표준화 전략을 발표하고, 향후 전개될 스마트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국내 산업계의 대응 방안을 제시하였다.
* 국가 표준 코디네이터: 국가 표준화의 총괄 조정·관리, 대형 국책과제와 표준화 연계 및 우리 기술의 세계 시장 진출 지원 등을 위해, 6대 신산업 분야에 대해 선임
① 스마트 미디어, ②클라우드 컴퓨팅, ③스마트 그리드, ④전기 자동차, ⑤원자력, ⑥3D
□ 새로운 아이티(IT) 패러다임인 스마트 미디어가 확산되면, 기존 교육 방식이 ‘양방향, 맞춤형의 스마트 러닝’으로 변화하고, 출판 산업은 ‘다양한 아이시티(ICT) 기술이 융ㆍ복합된 신개념의 스마트 퍼블리싱’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ㅇ 엔(N)-스크린* 및 모바일 환경에서 최적화된 콘텐츠 서비스를 끊김 없이 제공받기 위한 HTML5** 등 차세대 웹,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에 대한 주요 시장 참여자 간 발표 및 질의/응답이 있었음.
* 엔(N)-스크린: 하나의 콘텐츠를 스마트 폰, 태블릿 컴퓨터 등 다수의 스마트 기기를 통해 끊김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 HTML5(HyperText Markup Language 5): 기존 표준(HTML1.0~4.01)의 한계를 극복하고 문서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콘텐츠(동영상, 음악 등) 및 각종 애플리케이션 등을 웹에서 편리하게 구현하기 위한 차세대 마크 업 언어
□ 특히, 지식 정보 격차 해소를 통한 사회적 약자 지원 방안(교육과학기술부: 특수 교육 지원을 위한 스마트 러닝 활용 방안)과 콘텐츠 저작권 보호 및 건전한 유통 체계 확립 방안(문화체육관광부: 스마트 미디어의 콘텐츠 위기와 보호 기술 방향)에 대한 발표를 통해 정책 이해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 지식경제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교육과학기술부 등 관계 부처와 긴밀한 정책 공조를 통해 건전한 산업 생태계 기반을 조성하고 신(新) 서비스의 창출·육성을 지원하여 우수한 우리 콘텐츠와 서비스의 글로벌 진출을 추진하는 등 스마트 미디어 산업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붙임> 1. ‘스마트 미디어’ 개요
2. ‘SMART on ICT 2011’ 콘퍼런스 개요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디지털콘텐츠산업과 하현진 사무관(☎ 02-3704-9311)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