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한-아세안 문화자원 협력회의』성공리에 개최
게시일
2010.03.18.
조회수
3200
담당부서
전당운영협력팀(02-3704-3454)
담당자
이언용
본문파일
붙임파일

 제4차 한-아세안 문화자원 협력회의』성공리에 개최

- 한-아세안 전통오케스트라 2010년 공연계획 확정

- 금년 5월 19일 광주, 24일 서울, 10월 베트남에서 공연 개최 합의

- 예술감독 중심의 오케스트라 운영 및 앙상블 공연단 설립 추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의 핵심시설인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핵심 콘텐츠 확보와 아시아 국가 간의 예술커뮤니티의 구축을 위해 추진해 온 제4차 한-아세안 문화자원 협력회의가 성공리에 개최되었다고 밝혔다.


2010년도 광주, 서울(5월) 및 베트남 하노이(10월) 공연계획 확정

 이번 회의에서는 2009년 창단된 한-아세안 전통오케스트라를 활용하여 금년 5.18 30주년 기념 공연(5월 19일 광주문예회관)과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 서울 개최 기념 공연(5월 24일 고양아름누리극장)을 상호 협조 하에 개최하기로 합의하였다. 또한, 오는 10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되는 아세안+3 정상회의를 기념하는 베트남 정부 초청 기념 공연을 갖기로 하였다. 


  김대기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은 2010년 3월 16일(화) 그랜드 힐튼 서울호텔에서 개최된 제4차 한-아세안 문화자원 협력회의에서 개회사를 통해 이번 회의가 ‘음악’을 통해 상호간의 이해를 더욱 증진시키고, 나아가 문화로 하나 되는 ‘아시아 예술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는 소중한 ‘씨앗’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해 5월 창단한 ‘한-아세안 전통오케스트라’의 발전방안 및 편성·운영, 향후 공연일정에 대해서 심도 있게 논의하였다. 그 논의 결과로 한-아세안 전통오케스트라의 활성화를 위하여 금년부터 예술감독제를 도입하고 오케스트라 단원을 활용한 앙상블 공연단을 운영키로 하였다. 아울러 회원국들의 참여하에 오케스트라 공연 회수를 확대하기 위하여 회원국에서 공연을 개최할 경우 각 회원국들이 항공료 및 공연 참가단 사례비를 2011년부터 각자 분담키로 하였다. 


‘한-아세안 전통오케스트라’ 공연 이외의 다양한 문화협력사업 추진

 3월 17일 광주 라마다프라자 호텔에서 개최된 회의에서 한-아세안 참가 회원국들은 한-아세안 전통 오케스트라 활성화를 위한 합의의사록 서명식을 가졌다. 또한 이날 회의에서 아시아월드뮤직페스티벌, 아시아 전통음악 자원 개발, 아시아예술극장 공연예술 작품개발 국제공모, Asian Creative Guru 운영 등에 관해 아세안 회원국에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하였다.

 회의 참석자들은 18일에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홍보관 및 광주문예회관을 방문하고 광주광역시 국악협회와의 교류의 시간을 갖는다.

이번 회의는 한-아세안 전통음악위원회 위원(총 12명), 한-아세안 정부대표 실무위원회 위원(총 10명) 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미얀마 연방 대표단은 내부의 사정으로 부득이 참석하지 못했다. 한-아세안 전통음악위원회는 박범훈 중앙대 총장과 조 피터스(Joe Peters) 싱가포르 국립대 교수가 공동위원장 중심으로 구성 운영되어 왔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 2014년 광주광역시에 완공 예정인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민주평화교류원, 문화창조원, 아시아문화(정보)원, 아시아예술극장, 어린이지식문화원 등 5개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신개념 미래형 복합문화시설. (홈페이지 : www.cct.go.kr)

    ※ 아시아예술커뮤니티 : 전통음악을 바탕으로 한 아세안과의 문화협력인 ‘한-아세안 전통 오케스트라(2009.5.31 창단)’를 시작으로 신화·설화를 주제로 한‘한-중앙아시아 스토리텔링 위원회(2009.10.29 창단)’이 구축되어 있으며, 이 외에도 서아시아(영상), 남아시아(전통무용), 동북아시아(전통연희) 등 아시아 5대 권역의 예술적 특성을 바탕으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을 위한 협력을 점진적으로 이뤄나갈 계획이다. (홈페이지 : www.asianartscommunity.com)


첨부자료 : 1. 제4차 한-아세안 문화자원 협력회의 개최 및 협약체결 사진 4매

              2. 한-아세안 전통음악위원회 및 실무위원회 명단

              3. 한-아세안 전통오케스트라 소개자료. 끝. 


연락처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

전당운영협력팀 이언용사무관(☎ 02-3704-345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