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건립, 전문가가 돕는다
게시일
2009.06.11.
조회수
2191
담당부서
도서관진흥팀(02-3704-2739)
담당자
임혜은
본문파일
붙임파일

 

 도서관 건립, 전문가가 돕는다

- 공공도서관 건립ㆍ운영 컨설팅 지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도서관이 그 기능에 맞게 아름답게 지어질 수 있도록 전국 11개 공공도서관의 건립과 운영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한다.

□ 컨설팅은 도서관 건립의 기본계획단계부터 설계와 건축 그리고 개관과 운영에 이르기까지 도서관 건립과 운영 전 과정에 대해 건축, 실내환경 그리고 도서관 운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사)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와 (사)한국도서관협회에서 주관하는 컨설팅 팀에서 담당한다.


도농(都農)간 격차 줄이고 지역 특성에 따른 맞춤식 컨설팅 제공

□ 지역주민들의 도서관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많은 자치단체에서 도서관을 건립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전문인력의 도움을 받는 것이 어려워, 특히 농어촌 지역에서는 도서관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채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는 도서관 건축, 디자인, 시설, 운영 전문가 및 도서관 관계자로 구성된 인력풀을 구성하고 지역 전문가를 적극 활용하는 컨설팅 전문가 자문체제를 구성하여 도서관의 성격과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여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 아울러 저탄소 녹색성장시대를 맞아 도서관도 에너지 효율(열, 빛, 공기 등)과 환경친화적 요소(재료 등)에 기반한 친환경건축물로 지어질 수 있도록 공공도서관 건립 방향도 제시하게 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를 통하여 자치단체가 지역의 특색을 반영하여 공공도서관의 목적과 기능에 알맞은 효율적이고도 아름다운 도서관을 건립하고 운영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

붙임 : 2009년 공공도서관 건립․운영 컨설팅 사업 지원도서관 명단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