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콘텐츠, 더욱 스마트한 변신을 꿈꾼다
게시일
2012.04.09.
조회수
2653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2-3704-9044)
담당자
이유진

 

- 문화부, ‘공공·민간 데이터베이스 오픈 API 개발 지원 사업’ 본격 추진

- 다양한 앱 제작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 활성화될 전망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홈페이지


공공·민간 기관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제작이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공공·민간 데이터베이스 오픈 API 개발지원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스마트콘텐츠 제작의 활성화를 도모한다.


오픈 API란 이용자가 직접 응용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를 공개하는 것을 말한다. 페이스북이 API를 공개한 후 1년 사이에 3만 개가 넘는 애플리케이션이 제작된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API의 공개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제작의 바탕이 된다. 최근 전 세계 주요 기관 및 기업들이 자사의 핵심 서비스 및 기능을 오픈 API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주요 공공 기관, 포털 사업자, 통신 사업자들이 자사의 서비스와 데이터를 API로 제공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문화부는 공공 기관 및 민간 기업의 데이터베이스 중에서 우수하고 활용도 높은 데이터베이스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API로 개발·전환하기 위해 과제당 1억 원 내외의 개발비를 지원할 예정이며, 개발된 API는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이 운영하는 ‘데이터베이스 스토어’를 통해 유통할 계획이다. 문화부는 동 사업을 통해 공공 및 민간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제작되고,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사업 접수 마감은 30일까지이며 신청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홈페이지(www.kdb.or.kr)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문의/디지털콘텐츠산업과 02-3704-9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