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을 만들어갈 젊은 건축가를 지원합니다
게시일
2008.08.12.
조회수
3208
담당부서
()
담당자
손혁기

2008 젊은 건축가 지원사업 공모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가 주최하고 (사)새건축사협의회, (사)한국건축가협회, (사)한국여성건축가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젊은 건축가 지원사업이 오는 9월 3일까지 공모에 들어간다.


젊은 건축가 지원사업은 창의적이고 역량 있는 젊은 건축가들을 발굴하고 홍보함으로써 우리나라 건축문화의 저변을 확대하고 나아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 기여하기 위한 것이다.


기성 건축가가 되기 이전의 단계에 있는 젊은 건축가들이 잠재된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개인적인 관계나 우연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제는 이들의 출발을 지원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자는 것이 이 사업의 취지이다.


‘젊은 건축가’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국내·외 건축사 자격증을 취득한 자로써 만 45세 이하의 건축가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나 반드시 1개 이상의 준공작품을 포함하여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야 한다. 작품의 완성도 및 가까운 미래에 대한 실현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공개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5인 내외의 젊은 건축가를 선정하게 된다.


‘젊은 건축가’로 선정되면 작품 전시회, 작품집 발간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문화체육관광부가 국내·외 홍보를 지원하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사업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참가대상 및 자격, 제출서류, 선정기준 및 추진일정 등은 다음과 같다.


- 2008 젊은 건축가 지원사업 개요 -


▶ 주최 : 문화체육관광부

▶ 주관 : (사)새건축사협의회, (사)한국건축가협회, (사)한국여성건축가협회

▶ 참가대상 및 자격

- 나이에 대한 기준 : 만 45세 이하(단 본인이 신인임을 소명할 수 있는

충분한 이유가 있을 때에는 심사위원회의 판단에 의하여 예외를 인정)

- 국내·외 건축사 자격증 취득하고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는 건축가

- 개인 혹은 팀 가능. 건축가와 조경 및 도시설계자와의 협력팀 권장

▶ 제출서류

- 포트폴리오(A4 30쪽 이내 / 반드시 1개 이상의 실현된 프로젝트를 담을 것)

- 공동작업의 경우 본인의 참여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등의 제출

- 본인의 건축에 대한 생각을 알 수 있는 글 (매체에 소개된 글은 이에 대한 복사본)

- 이력서, 자격증 사본, 사무소등록증 사본

▶ 선정기준 및 심사

- 개념, 작품의 완성도

- 건축가로서의 잠재적 역량 및 도덕성

- 각 분야별 문제인식과 참신한 해결능력, 새로운 영역 개발, 다양하고 풍부한 학업, 직업적 경력

- 공개심사를 원칙으로 하며 5명의 심사위원을 위촉하여 심사

▶ 선정 대상자의 지원

-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전시 및 작품집 출판

- 문화체육관광부 프로젝트 자문 및 참여 안내 및 홍보

- 관련정보 및 교류프로그램 지원

▶ 추진일정

- 작품 접수 : 2008년 7월 14일 ~ 9월 3일

- 작품 심사 : 9월 4일 ~ 9월 9일 / 결과 발표 : 9월 10일(예정)

- 작품 전시 : 2008년 11월 14일 ~ 11월 18일(대한민국 건축문화제 기간 - 대구 엑스코)

▶ 접수 및 문의

-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동 291-14 문화빌딩 4층(사)새건축사협의회

02-575-9751, ka20020829@hanafos.com, (담당자 : 임선희 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