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가 열어가는 새로운 대한민국, 콘텐츠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
게시일
2012.04.19.
조회수
4661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2-3704-9044)
담당자
이유진

- 매력적인 스토리 창작 환경 조성, 콘텐츠 창조 자금 확대, 동반성장 체제 구축, 한류 명품관광 활성화, 콘텐츠 제작 국제교류 등

- 콘텐츠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한류를 지속하기 위한 실천전략 마련

 

최광식 장관 한류가 열어가는 새로운 대한민국, 콘텐츠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 발표


문화체육관광부는 한류가 열어가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전략을 발표했다. 문화의 품격과 한국적 정체성을 세우기 위한 ‘전통문화의 창조적 발전전략’(’12년 1월), 세계인이 즐기고, 함께 누리는 문화예술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세계와 함께하는 대한민국 문화예술(K-Arts) 발전전략’(’12년 2월)에 이어 이번 계획을 끝으로 한국문화(K-Culture)를 세계인의 문화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3대 전략이 마무리된다. 이번 발표에서는 콘텐츠 산업이 국가성장을 선도하고, 문화로 세계와 호흡하는 글로벌 콘텐츠 강국을 만들기 위한 로드맵을 마련하였다.


한류의 핵심이 되는 콘텐츠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파급 효과 극대화 목적


K-POP을 중심으로 전 세계에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산업적 성과가 확산되고 있으나, 지속가능성 및 다양한 분야로의 파급 효과에 대한 우려가 있다. 다양한 대중문화콘텐츠가 있으나 현재의 한류는 특정 장르와 정형화된 스타일의 음악과 드라마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아시아 지역에서의 소비가 대부분이며, 한류 지속 기간에 대한 외국인 대상 설문조사에서 ‘4년 이내’라는 응답이 60%를 차지(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2012)하는 등 지속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콘텐츠의 경쟁력과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여 콘텐츠가 세계에 골고루 확산되고 지속될 수 있도록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콘텐츠 산업이 작은 내수시장을 벗어나, 세계시장이라는 바다로 나아가기 시작한 지금이 국가적 차원에서 신성장동력이자 전략 산업으로 육성해야 하는 시점이다.


2015년까지 콘텐츠 수출액 2배(’11년 42억 달러 → ’15년 83억 달러), 관광객 1300만 명, 국가브랜드 현대문화 순위 10위(’11년 20위) 달성


문화부는 2015년까지 콘텐츠 수출액 2배(’11년 42억 달러 → ’15년 83억 달러), 관광객 1300만 명, 국가브랜드 현대문화(이미지) 순위 10위(’11년 20위) 달성을 목표로 제시하고, 5대 정책방향 및 15개 중점 추진 과제를 마련하였다.

 


 


1. 스토리 산업 육성, 풍부한 콘텐츠 제작 자금 조성, 창작 공간 구축,  디지털 한류 문화기술 개발 등 콘텐츠 경쟁력 강화

 

① 콘텐츠의 원천인 우리만의 매력 있는 스토리 발굴

② 콘텐츠 창작의 젖줄인 금융·투자 자금 확보

③ 세계적 수준의 콘텐츠 창작 공간 마련

④ 디지털 한류 확산을 위한 문화와 기술의 융합 및 연구개발 확대


2. 콘텐츠 유통 구조 합리화 및 공정거래 환경 조성, 기초 장르 지원을 통한 다양성 증진, 해외 저작권 보호체계 강화 등 산업 기반 강화

 

⑤ 콘텐츠의 가치를 인정하는 합리적 유통구조 형성

⑥ 산업 주체들이 함께 성장하는 공정거래 환경 조성

⑦ 기초 장르 지원을 확대하여 다양성을 높이고 창작자의 저변 확대

⑧ 해외 불법저작물 침해 대응 및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한류저작물 보호 강화


3. 해외진출 기업에 대한 원스톱 지원, 토종 유통 플랫폼 해외 진출 지원 및 글로벌 마켓 조성 등 글로벌 시장 진입을 위한 전략적 체제 구축

 

⑨ 콘텐츠 종합 정보제공 시스템을 구축하여 전략적 해외시장 진출 지원

⑩ 우리 콘텐츠가 전 세계에서 쉽게 유통될 수 있는 플랫폼 구축


4. 한류스타와 콘텐츠를 관광, 패션, 제조업 등 타 산업과 연계하여 한국문화의 파급효과 극대화

 

⑪ 한류콘텐츠로 한국만의 특별한 관광 이미지 창출

⑫ 대중문화콘텐츠, 전통문화 체험 관광으로 명품관광으로 자리매김

⑬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을 제조업 등 다른 분야로 확산하여 융합 성장 기여


5. 상호 문화 이해를 위한 공동제작 활성화, 저개발국 문화교류 및  한국문화 커뮤니티 지원 등 세계와 상생하는 한류 문화 형성

 

⑭ 문화적 다양성을 바탕으로 하는 협력적인 산업 환경 조성

⑮ 타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교감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교류 확산

 


 


한국 문화는 지금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향하는 기로에 서있다. 한국 문화로 세계인이 즐기고 세계와 소통하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이 전략을 수립하였으며, 문화부는 콘텐츠의 내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외적 다양성을 높이기 위한 계획이 지속적으로 추진되도록 관련 부처, 민간과 협력하고 노력할 것이다.


문의/문화산업정책과 02-3704-9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