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한국영화 평균 수익률 13% 달성
게시일
2013.01.30.
조회수
2902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2-3704-9044)
담당자
김연주

- 2005년 7.9% 기록 이후, 7년 만에 플러스로 전환

- 한국영화 관객 1억 명 최초 돌파, 총 관객 수 2억 명 시대 눈앞

- 한국영화 시장 점유율 58.8%, 2011년(52.0%) 대비 6.8%포인트 증가

 

 

2012년 한국영화 평균 수익률이 드디어 플러스로 돌아섰다. 한국 영화산업 결산 결과(영화진흥위원회 「2012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보고서), 2012년 한국영화 평균 수익률은 13%를 기록하여 2005년, 통계 작성 이후 최고의 수익률을 기록하였다. 또한 전체 관객 수는 한국영화 역사상 최다 관객 수인 1억 9,489만 명을 달성하여, 전년 대비 21.9%나 상승했고, 한국영화 관객도 최초로 1억 명을 돌파해 1억 1,461만 명으로 나타났다. 극장 매출은 1조 4,551억 원으로 17.7% 성장했으며, 한국영화의 점유율은 58.8%로 올라섰다. 2012년은 1천 만 관객을 돌파한 한국영화가 2편(‘도둑들’, ‘광해, 왕이 된 남자’)이나 등장한 해였으며,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영화 ‘피에타’를 배출한 역사적인 한 해가 되었다.

 

 

 

한국영화, 2008년 –43.5% 수익률 충격에서 완전히 벗어나

 

2012년 한국영화 전체 개봉작 174편 중 일정 기준(제작비 10억 이상, 스크린 수 100개 이상) 이상의 70편을 기준으로 산정한 투자수익률은 13.0%로 잠정 집계되었다. 2007년과 2008년에 -40% 이상 투자 수익률을 기록하는 최악의 상황을 거친 이후에도 마이너스 수익률을 지속해 오던 한국 영화산업 입장에서 볼 때, 이는 ‘실적 급등[(어닝 서프라이즈(Earning Surprise)]’에 해당하는 수치로 투자활성화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해당 영화 수익성의 잣대가 되는 손익분기점(BEP)을 넘긴 영화는 전체 상업영화 70편 중 22편으로, 약 31.4%에 해당하였고, 이 중 투자 수익률 100%를 상회하는 작품은 12편으로, 전체의 약 17.1%에 해당하였다.

 

 

 

극장 관객과 매출액의 가파른 증가, 한국영화 시장 점유율 58.8%

 

2012년 입장권 흥행수입은 1조 4,551억 원으로, 2011년 1조 2,362억 원에서 17.7% 상승하며 역대 최고치를 갱신했다. 또한 한국영화를 찾은 관객이 1억 명을 돌파하였으며, 모두 1억 1,461만 명이 한국영화를 관람한 것으로 나타났다. 좋은 영화에 많은 관객이 몰린다는 평범한 명제를 다시 한 번 확인한 한 해였던 셈이다. 한국영화는 ‘도둑들’(1,298만 명), ‘광해: 왕이 된 남자’(1,232만 명)뿐만 아니라 ‘늑대소년’(707만 명),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490만 명), ‘범죄와의 전쟁: 나쁜 놈들 전성시대’(471만 명), ‘내 아내의 모든 것’(460만 명), ‘연가시’(451만 명) 등 흥행작 상위 10편에 7편이 포함되어, 사회적 이슈를 일으키며 흥행을 이끌었다. 이렇게 화제의 중심에 섰던 영화들 덕분에 한국영화가 시장 전체를 주도했으며 이에 따라 한국영화 시장 점유율도 58.8%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보였다.

 

 

2012년의 1인당 영화 관람 횟수도 3.83회로 오르며, 2011년 3.15회로 회복세를 보였던 수치를 상당히 끌어올렸다. 이러한 상업영화 흥행의 흐름에 발맞추어, 스크린 수 역시 2011년 1,974개에서 2012년 2,081개로 다시 2천 개 이상으로 증가했다. 이로써 한국 영화산업 내수시장의 탄력적인 모습과 더불어 확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12년 한국영화 평균 수익률 13%달성

 

 

완성작 수출 상승세 이어져

 

한국영화에 있어 2012년은 국내에서 최고의 호황을 기록한 한 해였기도 했지만 해외 시장에서도 선전했던 한 해였다. 해외 수출 총액은 2011년 3,486만 달러(383억 원)에서 2012년 3,782만 달러(416억 원)로 8.4% 증가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완성작의 해외 수출 총액은 전년 대비 27.5% 상승한 2,017만 달러(221억 원)으로 집계되어, 2008년 이후 4년 만에 2천만 달러 선을 회복하는 성과를 이루었고, 서비스 분야별 수주금액은 총 1,765만 달러(한화 약 194억 원)였으며, 54건의 계약이 이루어졌다. 수출 시장 위축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돌파구를 찾고자 했던 한국영화 수출 관계자들의 노력이 빛을 발하기 시작한 것이다. 올해의 성과가 긍정적인 점은 이 성과가 단순히 시장의 흐름에 좌우된 결과라기보다는 현지 극장 배급 진출 등 업체들의 중장기적인 전략을 통해 이룩된 것이기 때문이다.

 

 

 

디지털온라인 시장의 성장세

 

극장 이후 영화의 소비가 유·무선 통신을 활용한 온라인으로 옮겨가고 있으며, 이를 통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시장에서 자리를 잡고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온라인 시장은 IPTV, VOD(Download 및 Streaming 등), 모바일 서비스를 중심으로 계속 확대되고 있다. 2012년 영화 부가판권시장은 디지털온라인 시장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한 번 그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영화 디지털온라인 시장 규모는 2011년 1,709억 원에서 2012년 2,158억 원으로 26%가 성장하였고, 2009년 888억 원을 기록한 이래 3년 연평균 30% 이상의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 이 가운데 IPTV, 디지털케이블 TV VOD 부문은 910억 원에서 1,310억 원으로 44%가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화랭킹 상위 10위에 영화 ‘도둑들’, ‘후궁-제왕의 첩’, ‘건축학 개론’, ‘완득이’ 등 한국영화가 9편이나 포함된 것으로 집계되었다.

 

 

 

각종 신기록도 대거 쏟아져

 

영화진흥위원회의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통계에 따르면 2012년에는 한국영화와 관련된 다양한 신기록이 쏟아져 나왔다. 한국영화 연간 최대 관객 수(1억 1,461만 명), 월간 최대 관객 수(1,701만 명/8월), 월간 관객 수 1,000만 명 돌파 개월 수(6개월/7∼12월), 1천만 명 이상 관객 동원 영화 수(2편), 400만 명 이상 관객 동원 영화 수(9편), 100만 명 이상 관객 동원 영화 수(32편) 등이 그것이다.

 

 

그중에서도 월간 한국영화 관객 수가 1,000만 명 이상을 기록한 경우가 역대 6번(‘06년 1·8·10월, ’07년 8월, ’09년 8월, ‘11년 8월)에 불과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작년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 연속 1,000만 명을 돌파한 것은 전통적인 성수기·비수기 구분이 사라지고 있는 영화시장의 구조적 변화를 대변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올해 들어서도 1월 한국영화 관객이 1,000만 명을 넘어설 것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작년의 각종 신기록들이 재차 경신될지, 작년에도 넘지 못한 연간 한국영화 시장점유율 기록(63.6%/‘06년), 일간 최대 관객 수 기록(1,158,986명/’07년 8월 6일)이 새롭게 작성될지 주목된다.

 

 

 

문화부, 올해에도 동반성장 환경 개선과 글로벌 진출 지원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에도 중견 제작사 육성을 위한 한국영화 적립식 지원 사업(영화발전기금 25억 원), 영화 스태프 교육훈련인센티브 지원 사업(기금 5억 원), 독립영화 제작지원 사업(기금 12억 원), 독립영화 및 중․저예산 전문 투자조합 조성(기금 100억 원) 등 영화산업계 공생발전을 위한 정책에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시장 진출을 뒷받침하기 위해 한중 영화 공동제작협정을 상반기 중에 추진할 계획이다.

 

※ 「2012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보고서 전문은 영화진흥위원회(www.kofic.or.kr) 사이트 내 [연구와 통계]-[산업통계]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의) 영상콘텐츠산업과02-3704-9677, 영화진흥위원회 02-958-7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