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문화원 어르신문화프로그램’으로 인생의 황금기를 누리다
게시일
2013.03.13.
조회수
3379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2-3704-9044)
담당자
김연주

- 문화활동을 통한 어르신 세대 삶의 질 향상, 여가활성화 확대

 

 

“할머니, 할아버지에게도 꿈이 있다”

 

- 각양각색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으로 잊었던 꿈을 다시 펼쳐보자

 

어르신 문화프로그램

성북문화원 연극교실 ‘희희낙락’의 임화숙 할머니(77세) - “오래된 고운 꿈을 새삼 일깨워 발산할 기회를 준 희희낙락 연극교실, 말 그대로 우리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주는 행복한 동아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는 한국문화원연합회(회장 오용원)를 통해 ‘2013 지방문화원 어르신문화프로그램’ 공모사업을 운영한다. 동 사업은 어르신 세대(은퇴계층)를 위한 맞춤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전국 229개의 지방문화원을 대상으로 오는 3월 22일(금)까지 사업공모를 실시한다. 심사를 거쳐 300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정할 예정이며, 선정된 프로그램은 전국 지방문화원에서 올해 12월까지 운영된다.

 

 

이 사업은 어르신 세대를 위한 맞춤형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삶의 질 향상과 여가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 사업은 문화소외계층의 문화향유 권리 보장과 지역 문화격차 해소라는 박근혜 정부 국정과제의 일부로서, 더 많은 어르신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골든에이지 캠페인’1)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계획이다.

 

 

‘지방문화원 어르신문화프로그램’은 전국의 지방문화원을 거점으로 지원하는 어르신 대상 맞춤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서, 대표적 단위사업은 다음과 같다.

 

 

어르신문화프로그램 단위산업

어르신 문화학교

어르신 대상 악기, 노래, 연극, 무용, 사진 등의 다양한 예술장르 맞춤형 교육

찾아가는 문화학교

(전문강사파견) 문화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외지역, 시설 등에 전문강사가 직접 찾아가는 어르신 대상 예술장르 맞춤형 교육

문화나눔봉사단

어르신문화학교 수료생들로 구성된 어르신들이 지역축제, 복지시설 등을 찾아가 배움을 나누는 재능기부 봉사활동 실천

어르신동아리활성화

어르신들의 지속적, 자생적 문화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문화동아리 활동 지원

생활문화전승

어르신들이 간직해 온 생활문화(지식과 경험, 풍습, 공동체 문화 등)가 세대·지역 간에 교류, 전승될 수 있도록 지원

  

 

과천문화원 이수자강사파견 프로그램-‘사랑매듭나누미’ 참여 어르신 활동 모습

 

과천문화원 이수자강사파견 프로그램-

‘사랑매듭나누미’ 참여 어르신 활동 모습

 

 

‘지방문화원 어르신문화프로그램’만의 차별화된 큰 특징은 바로 어르신을 능동적 문화활동의 주체로 인식하는 점이다. 지식 습득만을 위한 교육뿐 아니라 어르신들의 자발적이고 자생적인 문화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어르신들은 적극적 문화향유자이자 창조자가 되며, 수료 이후 봉사단,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재능기부와 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액티브 시니어’1)로 변화하고 있다.

 

 

‘ 12년 지방문화원 어르신문화프로그램 만족도조사 결과

- 91.2점, ‘매우 만족’하는 수준

‘ 12년 지방문화원 어르신문화프로그램의 경제적 가치

- 약 6,350억 원(투입 예산 대비 약 184배의 경제적 효과)

 

 

2012년 지방문화원 어르신문화프로그램에서는 341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으며, 총 11,804명의 어르신이 수강생으로 참여하였다. 이 사업을 통해 791개의 일자리(강사 등)가 창출되었으며, 이와 함께 대전 대덕문화원의 어르신문화프로그램은 마을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지난해 외부 전문기관을 통해 동 사업의 종합평가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사업에 참여한 수혜자들의 만족도조사 점수는 91.2점이었다. 이는 참여 어르신들이 동 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 등에 ‘매우 만족하는 수준’으로서, 성공적 사업수행평가를 받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로 가장 만족한 요인으로는 ‘프로그램을 통한 성취감’, ‘생활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프로그램’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한편, 지난해 평가에서는 동 사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과 ‘노인 문화복지’ 정책으로서 본 프로그램의 경제적 가치를 함께 조사하였다. 그 결과 ‘지방문화원 어르신문화프로그램’의 경제적 가치는 6,350억 원으로, 투입예산 34억 대비 약 184배의 경제적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12년 11월 21일부터 27일까지 이루어진 본 조사는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지역, 성별, 연령을 고려하여 전국의 만 20~65세 성인 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주목할 만한 것은 응답자의 95.6%가 동 사업이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문화프로그램이라고 응답하였다는 점이다. 결과적으로 대다수의 국민이 노인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이를 통해 노인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한 본 사업의 취지와 노인문화예술 활성화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나타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문의) 지역민족문화과 02-3704-9433, 02-3704-9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