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창조적 중소 광고 산업 육성한다
게시일
2013.06.20.
조회수
2920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2-3704-9044)
담당자
김연주

 

- 상위 10개 광고회사가 전체 매출의 83.4% 차지, 10년 사이(‘03년 대비) 14.4%p 증가

- 창의성으로 무장한 중소 광고 기업이 좋은 아이디어만으로 승부할 수 있는 환경 구축

- 지역광고 활성화, 콘텐츠-광고 연계비즈모델 구축, 정부광고 개선 등 총 9개 세부 계획 발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는 6월 19일(수) ‘문화 융성’과 ‘창조 경제’의 새 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중소 광고 산업 육성 계획’을 발표하였다. 문체부는 중소 광고 산업의 체계적 육성을 위해 ▲신시장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기회를 넓혀주고 ▲스스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번거로운 절차 및 각종 제도를 바꿔줄 계획이다.

 

 

 

광고는 그 자체로 창조적 표현을 통해 우리사회의 문화적 다양성을 배양하는 동시에, 고도의 창의성과 지적자본을 핵심으로 하는 대표적 창조산업으로서, 상상력만으로도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광고 산업은 다채로운 아이디어들이 자유롭게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이 부족한 실정이다. 대기업과 계열사 간의 일감몰아주기 관행이 성행하고, 상위 10개 광고회사가 전체 매출의 83.4%를 차지하는 등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가중되어 왔다.

 

 

 

이에 문체부는 다양한 배경을 지닌 중소 광고 기업이 좋은 아이디어만으로도 시장에 참여하여 다양한 가능성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고자 한다.

 

 

 

 

중소 광고 산업 

 

 

 

 

신시장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기회를 넓혀준다

 

주로 전단지 등 단순 매체에 한정된 소상공인의 광고 활용을 다변화하고자 다양한 지역광고 (로컬광고)에 대한 정보시스템(광고 유형, 비용, 집행절차, 효과)을 구축하여 지역 중소 광고시장 활성화를 유도하고, 광고시장의 저변을 넓히는 동시에 광고를 통해 콘텐츠 창작자가 신규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광고주-광고사-콘텐츠창작자 간 매칭을 촉진하는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스스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부족한 부분을 채워준다

 

창의적 광고인재 발굴 및 육성을 위해 ‘대학생광고경진대회(광고협회)’와 연계하여 공익광고 ·제품광고 ·해외집행광고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실제 기획·제작하는 단계별 실무교육을 제공하고, 광고 자율심의 지원 체계를 강화하여 규제 대응에 취약한 중소 광고 회사의 부담을 완화하고 , 부산국제광고제에 중소 광고 회사를 초청하여 홍보 및 국내외 교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나아가, 문체부에서 추진 중인 콘텐츠 공제조합 사업과 연계하여, 이행 보증 등 재무안정성 지원 사업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번거로운 절차 및 각종 제도를 바꿔준다

 

정부광고 에 대한 중소광고사의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불합리한 차별을 조사, 철폐하고, 우대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범정부적 광고정책협의체 등을 구성하여 매체별로 산재한 광고 관련 제도 및 규제를 정비하고자 한다. 나아가 광고를 규제 대상이 아닌 진흥 대상으로 인식하고 산업적으로 육성하는 법률적 기반(광고산업진흥법)을 마련하여 체계적 광고 진흥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종전 중소 광고업 관련 정책이 공정거래, 소비자보호 등, 규제 중심이었다면, 이번 계획은 더욱 적극적으로 중소 광고사의 경쟁력을 강화해 줄 수 있는 방법을 발굴함으로써 중소 광고사가 시장에서 스스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초점이 있다.”라고 밝히면서,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서 산업의 다양성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중점을 두고 향후, 진흥 사업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하였다.

 

 

 

 

문의) 방송영상광고과 02-3704-9655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문화체육관광부 "문체부, 창조적 중소 광고 산업 육성한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