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문인을 위한 문예지, 비평지 발간 지원 정책
게시일
2024.05.22.
조회수
65
작성자
김**

정책제안 개요

신진 문인에의 접근성이 다소 낮은 문학계에 완전히 자리잡지 못한 2030 청년 문인들이 보다 자유롭게 작품을 발표하고 담론을 형성할 수 있는 신진 문예지, 비평지 발간 체계와 비용을 지원하는 정책을 만들어주세요.



정책제안 상세

- 제안배경(이유)

문학진흥법: 이 법은 문학 진흥을 위한 사업과 활동을 지원하고, 문학 창작 및 향유와 관련한 국민의 활동을 증진함으로써 문학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현시점 한국 문학은 세계적인 문학상을 수상하고(한강 작가 부커상 수상 등) 번역서 판매권수 역시 대폭 증가하는 등 해외에서 각광받고 있는 반면 국내 독서율, 문학 향유 수준은 점점 낮아지며 관련 정부 지원 역시 줄어들고 있는 실정입니다. 񢉧 국민독서실태조사, 2021 문학실태조사 등) 또한 신춘문예, 문학상 등 문인이 되기 위한 주요 경로가 다소 폐쇄적이라는 점, 원로 문인 중심의 협단체 구성과 같은 한국 문학계의 굳어진 특성은 젊은 문인들의 접근을 어렵게 만들며 장기적으로는 대한민국 내 전업 작가의 부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사료됩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신진 문인(시인, 소설가, 평론가 등)들이 작품을 발표할 기회 및 입지를 확보하지 않는다면 우리나라의 유망한 문인과 문학의 더 큰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이에 대한민국의 문학 보존과 우수한 예술인(문학인재)을 양성하기 위한 청년 문인의 창작 발표 기회를 늘리는 정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 제안내용

1) 문체부 주재의 청년 문예지 운영, 웹진 사이트 등 마련 2) 공모전 형태의 문인 발굴 및 작품 발간 지원 3) 신진 문학단체(청년 중심) 공모 및 믄예지/비평지 발간 지원



- 기대효과

신진 문학인 등단의 기회 확대, 문학계 접근성 완화를 통한 우수 문인 발굴. 대한민국 문학 향유 및 생산 분위기 활성화, 향후 세계 시장 속 위상을 높일 수 있는 한국 문학콘텐츠 생성의 계기가 되리라 기대합니다.



담당자 처리내용

담당자 처리내용은 본인인증 후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