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 『K-MOVIE』 영문판 발간
게시일
2012.10.11.
조회수
3825
담당부서
해외문화홍보콘텐츠과(02-398-1912)
담당자
위택환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한국영화 『K-MOVIE』 영문판 발간

- ‘한류’의 원조 역할 담당하는 한국영화

- 해외문화홍보원, ‘K-Culture 시리즈’ 다섯 번째 발간




한국영화를 소개하는K-MOVIE: The World's Spotlight on Korean Film(이하K-MOVIE) 영문판이 국내외 외국인을 대상으로 출간되었다.


  11일 해외문화홍보원(원장 우진영)은 한국 문화의 확산을 지원하고 문화 소통을 강화하기 위하여 2011년에 이어 2012년에도 ‘K-Culture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추가 제작, 올해 첫 기획물로K-MOVIE(한국영화)를 발간했다. 


  최근 한국영화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등 외국영화의 공세 속에서도 탄탄한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 김기덕 감독의 ‘피에타’가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최고작품상인 ‘황금사자상’을 수상하면서 한국영화에 대한 외국의 관심이 더 높아지고 있는 추세를 고려하여 ‘K-Culture 시리즈’의 한 분야로K-MOVIE를 발간하게 되었다.


K-MOVIE는 풍부한 사진 자료와 함께 영화를 소개하여 가독성을 높였으며 제1장 한국영화계 들여다보기 △제2장 세계 속 한국영화의 위치 △제3장 한국영화가 걸어온 길 △제4장 한국의 주요 영화제 등 4개의 장으로 구성돼 있다.


  제1장에서는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웰 메이드 영화가 주류를 이루는 ‘오늘날의 한국영화 산업의 특징’과 전문 영화교육기관 등의 ‘영화인 양성 시스템’을 설명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한국대중가요(K-POP), 드라마 분야의 한류에 앞서 먼저 주목을 받았던 한국영화에 대한 소개, 해외와의 다각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여 제작한 국제 공동 제작 사례와 의의, 국내외에서 주목받는 대표 감독들과 영화배우들의 소개 등을 통해 세계 속 한국영화의 위치를 보여주고 있다.

  제3장에서는 한국에 영화가 처음 소개된 태동기부터 시대별로 분류, 한국영화의 변천을 보여주고 있으며 제4장에서는 부산국제영화제, 전주국제영화제 등 한국의 주요 영화제를 소개하고 있다.


   해외문화홍보원은K-MOVIE에 이어K-Sports,K-Fashion,K-Literature 연내 발간할 계획이며, 전통과 현대, 동서양의 문화를 조화롭게 재창조하는 한국문화의 역동성과 매력을 지속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붙임: K-MOVIEPDF 파일 및 국문 초록

 ‘책 읽는 소리, 대한민국을 흔들다! 하루 20분씩, 일 년에 12권 읽기!’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 위택환 사무관(☎ 02-398-1912),
이정희 주무관(☎ 02-398-191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