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저작물 창작공모전 수상작 발표
게시일
2013.11.11.
조회수
2924
담당부서
저작권산업과(02-3704-9485)
담당자
김진엽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공유저작물 창작공모전 수상작 발표

  - 파워포인트 서식, 글꼴디자인 분야 총 16편 선정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와 한국저작권위원회(위원장 유병한)는 보호기간이 만료된 저작물을 활용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창작하는 ‘2013 공유저작물 창작 공모전’을 개최하고, ‘자연과 아이들(이정숙,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을 파워포인트 서식 부문 최우수상으로 선정하는 등, 파워포인트 서식과 글꼴 디자인 2개 분야의 총 16편을 수상작으로 선정하였다. 시상식은 11월 12일(화) 오후 4시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개최된다.


수상작은 저작권 기증과 개방을 통해 ‘공유마당’에서 자유롭게 이용 가능


  수상작들은 기증 절차를 통해 공유저작물 자유이용 사이트인 ‘공유마당(gongu.copyright.or.kr)'에 등록되어 일반 국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2012년 12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공유마당은 소설·수필 등의 어문자료, 사진·미술 ·영상 등 이미지 자료, 각종 멀티미디어 자료 등 18만여 건의 자유 이용 공유저작물을 보유하고 있다. 공유마당 자료들은 교보문고 등 인터넷 서점에서 서비스되고 있으며, 학습 목적으로 교사와 학생들은 물론 민간 기업에서 제품제작 시 저작권의 제약 없이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등, 연간 100만 건 이상이 활용되고 있다.


’14년 공유저작물 개방형 협업 기반 구축 예정


   문체부와 한국저작권위원회는 공유마당의 활용률을 높이고 활용도가 높은 공유저작물을 확충하기 위해 내년에 공유저작물 개방형 협업 기반을 구축하여 민간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창작 소재를 수집하고 이를 민간기업과 이용자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이 새로운 시스템을 통해 민간기업의 콘텐츠 재생산 기회가 확대되고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붙임 : 공유저작물 창작공모전 심사결과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산업과 사무관 김진엽(☎ 02-3704-945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