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기술의 만남, 콘텐츠에 새로운 색을 입히다
게시일
2014.05.08.
조회수
3470
담당부서
문화산업정책과(044-203-2422)
담당자
조현진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문화와 기술의 만남, 콘텐츠에 새로운 색을 입히다

- ‘문화기술(CT) 포럼 2014’, 5월 20일 개최 -

 


◆ 첨단무대를 선보인 뮤지컬 <고스트>와 미국3,400여 개의 영화관에서 개봉된 애니메이션 <넛잡> 등 세계적 흥행을 이룬 콘텐츠 중심, 문화기술의 우수성과 비결 소개

◆ 문화기술(CT) 대중화 촉진을 위해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문화기술 연구개발(CT R&D)과제 전시

◆ 구글 등 국내외 우수 기술 사업화 활용 사례를 통해 국내 문화기술 사업화 성공을 위한 혁신 방향과 비전 제시



  국내외 문화콘텐츠 분야의 기술변화와 흐름을 읽어내고 국내 문화기술
(Culture Technology)의 육성 방향과 비전을 제시하는 ‘문화기술(CT) 포럼 2014’가 오는 5월 20일 코엑스 3층 E홀 5, 6호에서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홍상표)이 주관하는 이번 포럼에서는 음악, 뮤지컬,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등, 5대 핵심 콘텐츠 중심의 세계적 문화기술의 우수성을 짚어보고, 국내 문화기술(CT)의 성장을 위한 기술 사업화 미래상을 제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특히, 첨단기술과 이야기하기(스토리텔링)로 세계적 흥행을 거둔 뮤지컬 < 고스트>, 애니메이션 <하늘에서 음식이 내린다면>, <넛잡> 등의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이에 영상과 마술로 지금까지 보지 못한 공연(뮤지컬 ‘고스트’) 무대를 연출한 폴 키에브(Paul Kieve) 감독이 ‘콘텐츠 표현 기법의 다변화 속 기술의 역할 ’이란 제목으로 기조발표를 한다  폴 키에브(Paul Kieve) 감독은 기술을 활용한 세계적 마술가이자 공연 무대감독으로서, 뮤지컬 <고스트>에서 최첨단 영상기술을 활용한 마술뮤지컬을 선보였으며, 이 작품으로 2012년 뉴욕 드라마 대상(New York Drama Award)에서 무대 부문 수상을 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오후 1시부터 ‘문화마당’에서는 애니메이션 <하늘에서 음식이 내린다.면>을 비롯해 영화 <지.아이.조 - 전쟁의 서막>, <왓치맨> 등의 그래픽 효과를 담당한 월트 디즈니의 유재현 예술가가 ‘할리우드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의 현재와 미래’로 주제발표를 한다. 이어서 뮤지컬 <투란도트>, 서울대 디지털 클로딩 센터의, 슈퍼사운드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전자국악기> 등 장르별 다양한 최신 문화기술이 펼쳐지며, 문화기술 활용 사례를 통한 콘텐츠산업 현황과 전망에 관한 토크쇼도 열릴 예정이다.


  또한 중소기업 문화기술 사업화 육성을 위해 ‘창조마당’에서는 국내 기업이 제작한 애니메이션으로선 처음으로 미국 3,400여 개의 스크린에서 개봉된 애니메이션 <넛잡>의 제작사인 레드로버의 김한철 부사장이 미국 유통 성공기와 캐나다와 합작한 주요 사업화 이야기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구글 창조 연구소(Google Creative Lab)의 아이작 베르트란(Ishac Bertran)이 상호동작 문화기술을 바탕으로 인텔, 레고 등 세계 다국적기업과 함께한 프로젝트에 대해 논한다.


  이밖에도 문화기술(CT)을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게 약 10개 과제가 강연장 주변에 비치되어 참관객들의 문화기술 이해도를 높이는 장이 펼쳐질 계획이다.


  유진룡 문체부 장관은 “이번 포럼은 첨단기술로 세계적 흥행을 이끈 콘텐츠의 제작 방법과 비결을 엿볼 수 있는 자리”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국내 문화기술(CT)이 콘텐츠산업을 한 단계 더 도약하고 성장하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번 <문화기술(CT) 포럼 2014> 사전등록은 5월 16일(금)까지 행사 홈페이지(www.ctforum2014.co.kr)에서 하면 된다. 참가비는 무료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콘텐츠종합지원센터(1566-1114)에 문의하면 된다. 




붙임 : 문화기술(CT)포럼 2014 개최 계획(안)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산업정책과 사무관 조현진(☎ 044-203-242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