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기준 국내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결과 발표
게시일
2012.12.11.
조회수
3902
담당부서
문화산업정책과(02-3704-9622)
담당자
송경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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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제목

2011년 기준 국내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결과 발표

 

⊙ 2011년도 콘텐츠 사업체 실태조사 결과, 매출액, 수출액, 종사자 등

전년 대비 크게 증가

- 매출액 83조 원(13.2%↑), 수출액 43억 달러(34.9%↑), 종사자 수 61만 명(1.5%↑) 등

- 상장사(86개) 비중은 매출 19조 원(23%), 수출 10.4억 달러(24%), 고용 4만 명(6%) 차지

⊙ 지난 4년간(‘08~‘11) 콘텐츠산업은 매출(9.2%↑), 수출(22.5%↑), 종사자(3.3%↑) 등

양적 성장뿐 아니라 한류, 청년고용, 브랜드 등의 질적 성장으로 국내 경제에 활력소 역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는 2011년도 기준 ‘2012 콘텐츠 산업 통계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콘텐츠 산업 통계’는 국가승인통계로서, 콘텐츠산업 분류에 근거해 11개 산업(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에 대한 통계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한다.


□ ‘2012 콘텐츠산업 통계조사’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8개 산업(출판, 만화, 음악,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포함)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와 3개 기관에서 실시한 영화(영화진흥위원회), 광고(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방송(방송통신위원회) 산업의 조사 결과를 인용, 집계하여 전체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이다.


2011년도 콘텐츠산업 성과

- 매출 83조 원, 수출 43억 달러, 종사자 61만 명 달성

- 국내외 경쟁력 강화, 내수시장 확대, 한류 수출 등이 성장을 견인


2011년도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13.2% 증가한 82조 9,679억 원으로 나타났다. 매출액은 출판을 제외한 전 산업부문에서 증가하였으며, 지식정보(24.9%), 게임(18.5%) 등이 매출규모가 크고 높은 증가율을 보여 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규모별 비중은 출판산업이 21조 2,446억 원으로 가장 크며, 그 다음으로 방송(12조 7,525억 원), 광고 (12조 1,727억 원), 지식정보(9조 457억 원), 게임(8조 8,047억 원), 캐릭터(7조 2,096억 원), 음악(3조 8,175억 원), 영화(3조 7,732억 원), 콘텐츠솔루션(2조 8,672억 원), 만화(7,517억 원), 애니메이션(5,286억 원)순으로 나타났다.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4년간(‘08~’11) 연평균 9.2%씩 꾸준히 성장하였다.


2011년도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34.9% 증가한 43억 201만 달러로 나타났다. 수출액도 출판을 제외한 전 산업부문에서 증가하였으며, 게임(48.1%), 캐릭터(42%) 등이 수출규모가 크고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규모별 비중은 게임산업이 23억 7,800만 달러로 가장 크며, 그 다음으로 지식정보(4억 3,226만 달러), 캐릭터(3억 9,227만 달러), 출판(2억 8,344만 달러), 방송(2억 2,237만 달러), 음악(1억 9,611만 달러), 콘텐츠솔루션(1억 4,628만 달러), 애니메이션(1억 1,594만 달러), 광고 (1억 222만 달러), 만화(1,721만 달러), 영화(1,583만 달러)순으로 나타났다. 한류의 영향으로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4년간(‘08~’11) 연평균 22.5%씩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였다. 또한 2011년도 수입액은 전년 대비 8.9% 증가한 18억 4,783만 달러로 수출입 증감차액은 24억 5,418만 달러의 흑자를 나타냈다. 그 폭도 ‘10년 14억 9천만 달러에 비해 약 2배 늘어났다.


2011년도 콘텐츠산업 종사자는 전년 대비 1.5% 증가한 60만 4,730명으로 나타났다. 종사자는 출판, 만화, 영화가 감소하였으며, 지식정보(11.7%), 방송(10.9%) 등이 고용규모가 크고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규모별 비중은 출판(19만 8,691명), 게임(9만 5,015명), 음악(7만 8,181명), 지식정보(6만 9,026명), 방송(3만 8,366명), 광고 (3만 4,647명), 영화(2만 9,569명), 캐릭터(2만 6,418명), 콘텐츠솔루션(1만 9,813명), 만화(1만 358명), 애니메이션(4,646명)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령별 종사자에서 청년층(34세 이하) 비중은 55.0%였으며 게임산업의 경우 66.5%로 청년고용 창출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한편 2011년도 콘텐츠산업 부가가치액은 전년 대비 10.3% 증가한 33조 4,105억 원으로 GDP 대비 비중이 ‘10년 2.58%에서 ’11년 2.7%로 0.12%p 증가하였다. 반면 2011년도 콘텐츠 사업체 수는 전년 대비 1.4% 감소한 11만 3,908개로 나타났는데, 이는 4년간(‘08~’11) 연평균 1.8%씩 지속적으로 감소한 것이다.


※ 붙임 : 2011년 기준 콘텐츠산업 주요통계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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