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예술계 중·고등학교 국악분야 장학지원
게시일
2007.01.30.
조회수
4792
담당부서
전통예술팀(02-3704-9568+)
담당자
주재근
본문파일
붙임파일
문화관광부는 2월 8일(목) 오후 2시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전국예술계 중·고등학교 국악분야 교육 활성화를 위해 악기 등의 교구재 구입비 및 우수학생에 대한 장학금을 전달하는「전통예술 교육진흥 한마당」을 개최한다.

이 날 김명곤 문화관광부장관은 전국 20개 예술계 중·고등학교 국악학과에 대하여 500만원씩의 악기·음반 등 교구재 구입비를 지원하게 되며, 각 학교로부터 추천받은 우수학생 100명에 대하여 각 100만원씩의 장학금을 전달하여 전통예술분야를 전공하는 어린 학생들의 향학의지를 격려한다. 본 행사에는 장학금을 수여받은 학생들을 중심으로 각 학교에서 준비한 다양한 공연이 펼쳐지며, 국립국악원에서는 이를 축하하는 특별공연을 한다.

예술계 중·고등학교 국악분야 교육 활성화 사업은 지난해 9월 발표된 ‘전통예술 활성화 방안 -비전 2010-’에 포함된 것으로 전통예술 진흥을 위해 문화관광부가 추진하는 제반시책 중 가장 먼저 시행되는 사업이다. 한편, 문화관광부는 고등학교 국악분야 전공학과에의 우수한 신입생 유치를 위한 홍보사업의 일환으로 각 학교에서 지역내 중학교를 순회공연하며 국악분야를 알릴 수 있도록 하는 사업비를 하반기에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강원예술고를 비롯한 전국 20여개의 예술계 중·고등학교에서의 국악분야 교육은 지원학생수의 감소로 점차 위축되고 있으며, 학생수 부족으로 인해 전문교사의 배치는 물론 합주에 필요한 여러 가지 악기 등 교구재도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중고등 단계에서의 국악교육의 쇠퇴는 대학교육의 위축으로 이어지고 나아가 미래 국악의 발전을 크게 저해하게 된다는 인식하에 동 장학지원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이번 사업에 대해 예술계 중·고등학교는 물론 국악계 전체적으로 높은 관심을 표명하고 있으며 전통예술 교육 활성화의 새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