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주간, 교통·숙박·관광지 최대 75% 할인받고 국내여행 떠나자
게시일
2014.09.02.
조회수
14660
담당부서
관광정책과(044-203-2816)
담당자
고영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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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주간, 교통·숙박·관광지 최대 75% 할인받고 국내여행

떠나자

- 9월 25일 ~ 10월 5일 ‘가을 관광주간’ 전국 3,700여 개 업체 대규모 관광 할인 -

- 세월호 사고 이후 침체된 내수 진작 및 국내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

  상·하행 열차 주중 11편·렌터카ㆍ주유비 등 교통비 최대 75%, 숙박료 최대 60% 할인,

   1,607개 음식업체 할인 참여

 ▪ 20대 청춘여행, 30~40대 가족여행, 50대 동창여행 등 생애주기별 맞춤형    프로그램ㆍ

   코스 운영

 ▪ ‘사장님 휴가 보내주세요’ 이벤트 통해 1,000명 1박 2일 여행 지원 및 국민 4,000여

    여행경품 제공, 초·중·고교 3,600여 명 학습여행 지원

 ▪ 16개 정부부처 및 전국 시도, 16개 기관·협회, 12개 기업 참여, 시도별 관광주간 지역협의회

    운영 등 민관 합동 협업 추진

 ▪ 자세한 정보는 관광주간 웹사이트(fall.visitkorea.or.kr)에서 확인 가능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사장 변추석)는
9월 25일부터 10월 5일까지 정부부처, 전국 시도 및 기초지자체, 공공기관, 기업과 함께 전국 3,700여 개의 국내관광 할인과 맞춤형 프로그램·코스가 제공되는 ‘가을 관광주간’을 추진한다.


  ‘가을 관광주간’은 우리 국민의 국내관광 수요 창출을 위해 제2차 관광진흥확대회의(’14. 2. 3.)에서 처음 도입된 관광정책이다. 봄·가을 각각 11일간 실시하는 관광주간은 주요 관광업소의 할인과 공공·민간 휴가 사용 촉진을 통해 국민의 시간적·경제적 여행 제약 요인을 개선하고, 내수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봄 관광주간(5. 1. ~ 11.)은 세월호 침몰 사고 계기로 조용하고 차분하게 진행된 바 있다.

[5월 관광주간 성과]

이동총량 580만 일, 소비지출액 4,024억, 생산유발효과 6,650억, 부가가치유발효과 3,353억, 고용유발효과 5,185명(문화관광연구원 「관광주간 국민참여실태조사」, ’14년 5월)

  이번 가을 관광주간에는 17개 시도에서 준비한 생애주기별 프로그램을 포함한 맞춤형 코스 156개, 이벤트 18개, 여행콘서트 165회와 함께 전국 3,745개(9월 2일 기준, 지속 추가 예정) 관광업체에서 다양한 할인이 진행된다.


 시도별 관광주간 지역협의회에서 156개 관광주간 대표 프로그램·코스 마련


  가을 관광주간은 17개 시도에서 생애주기별 관광 프로그램과 코스를 마련하여 지역 방문 유도에 적극적으로 나섰다는 점이 특징이다. △30~40대 가족여행 △50대 동창 여행 △20대 청춘여행 등, 연령대별 타깃 프로그램 및 코스가 구성되었다.(붙임 2, 3 참조)


  이러한 프로그램과 코스는 지자체, 한국관광협회중앙회 및 지역관광협회 등이 중심이 되어 구성한 ‘관광주간 지역협의회’를 통해 만들어졌다. 지역협의회는 지역관광의 민관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지역 주체의 다양한 참여를 촉진하고자 이번에 처음 시도되는 것이다.
 

< 가을 관광주간 대표 프로그램 >

가을 관광주간 대표 프로그램

  
  가을 관광주간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
전남 세월호 사고 이후 침체된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남도한바퀴(7개 코스) 버스 운영·할인 △ 전북 김용택 시인과 함께하는 섬진강 여행(9. 27.) 강원 물레길 페스티벌(9. 25. ~ 10. 5.)과 강원 4대 호수, 비무장지대 열차(DMZ-Train) 연계 관광상품 운영 △ 충북·충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 코스를 활용한 천주교 성지순례 패키지 상품․코스 인천 관광주간에 인천 아시안게임(9. 19. ~ 10. 4.)을 즐기자 이벤트 2014명 아시아경기대회 티켓 지원 부산 관광그랜드세일(9. 12. ~ 11. 12.) 울산 외고산 옹기마을 달빛 캠핑(9. 25. ~ 10. 5.) △ 경기 가을빛 따라 걷는 평화누리길(9. 27.), 비무장지대(DMZ) 자전거 여행(9. 28.) △ 서울 꿈과 희망의 서울 관광’ 프로젝트 등이 있다.


  특히 전남은 세월호 사고 여파를 지역관광으로 극복하고자 진도 코스(4개)를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나는 남도로 간다, 청춘 자유여행 이벤트를 진행한다. 인천은 인천 아시아경기대회의 성공적 개최와 인천 방문 확대를 위해 인천 주요 관광지를 민관합동 특별 점검(9. 2. ~ 4.)하고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연계 코스를 적극적으로 홍보한다.


정부부처, 지자체, 국내 대표 12개 기업이 가을 관광주간 할인을 위해 모였다!

5월 관광주간에 비해 할인 참여 업체 2.24배 증가


특히 가을 관광주간에는 정부부처, 지자체, 공공기관뿐 아니라 국내 대표 12개 기업에서도 대국민 할인에 참여했다. 국민 국내여행 지출액 분석을 통해 1인 평균 여행 지출액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교통(25%), 숙박(13.7%), 식ㆍ음료비(35.7%) 할인에 중점을 두되, 유통·금융, 영화, 아웃도어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할인 혜택을 한층 강화했다.

가을 관광주간 할인업소


[1인 평균 항목별 여행 지출액 구성비] (문화관광연구원 「2013 국민여행실태조사」)

(단위 : %)

구분

2013년

2012년

2011년

관광여행

 

 

관광여행

 

 

관광여행

 

 

숙박여행

당일여행

숙박여행

당일여행

숙박여행

당일여행

여행상품 구입비

4.2 

5.9 

0.2 

3.8 

5.1 

0.5 

4.1 

5.3 

0.8 

숙박비

13.7 

19.4 

-

13.6  

18.9 

-

13.3  

18.2 

-

교통비

25.0 

23.2 

29.3 

23.6  

22.3 

26.9 

24.2  

23.4 

26.5 

식/음료비

35.7 

33.4 

41.3 

36.8  

34.1 

43.5 

35.7  

33.0 

43.2 

문화/오락시설 이용료 및 관련용품 대여/구입비

7.5 

5.9 

11.6 

8.3  

6.2 

13.8 

7.0  

5.2 

12.2 

스포츠/경기 관람 및 스포츠용품 대여/구입비

2.6 

1.4 

5.5 

2.8  

2.3 

4.2 

1.9  

1.5 

3.0 

기념품 및 쇼핑비

8.5 

8.0 

9.8 

8.0  

7.5 

9.1 

9.2  

9.0 

9.8 

기타 여행관련 용품 구입비

2.8 

3.0 

2.3 

3.0  

3.5 

1.5 

2.9  

3.3 

1.9 

기타

0.0 

0.0 

0.1 

0.2  

0.1 

0.4 

1.5  

1.1 

2.6 


열차 11편 주중 20% 할인,

관광주간 ‘추천 가볼 만한 곳’ 인근 에스케이(SK)주유소 70곳 2천 원 할인,

에스케이(SK)렌터카 제주 최대 75% 할인


  교통의 경우 열차, 버스 등과 함께 국내 여행 시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이 자동차(73.2%, 2013 국민여행실태조사)인 점을 고려해 주유비 및 렌터카 이용비를 할인한다. 관광주간에 코레일 주중에 상하행 열차 11편(서울, 용산, 부산, 진주, 포, 여수) 20%, 관광열차(O-Train, S-Train, E-Train) 30%를 할인다. 또한 금호고속은 고속버스 5일권/7일권을 30% 할인한다.


  에스케이(SK)에너지는 관광주간 내 가볼 만한 곳으로 선정된 관광지 인근 주유소 70개소에서 주유비를 할인(2천 원)하고, 에스케이(SK)렌터카는 전국 30개소에서 이용료를 45~75% 할인한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국내 항공 노선을 5%(924편) 증편하되, 시외버스 수요 증강에 대비해 예비 차량을 확보하고 교통정보 제공을 강화한다.


한화 리조트, 부산롯데호텔, 부산 파크하얏트, 베니키아 16개, 굿스테이 100개 등 전국 500여 개 숙박업체 10~60% 할인, 1,607개 지역 추천 맛집 등 참여


  숙박에서는 한화 리조트, 부산롯데호텔, 부산파크하얏트, 거제 삼성호텔 등 전국 500여 개 숙박업체에서 할인을 진행한다. 베니키아(16개), 굿스테이(100개) 등 관광공사가 지정·운영하는 중저가 숙박시설 할인 역시 진행된다.


  음식의 경우, 1,607개로 가장 많은 수의 할인을 제공하며, 547개의 지역 추천 맛집과 남한산성 백숙거리, 포항 과메기물회 거리, 강릉 초당두부거리 등 음식테마거리 음식점 160개소, 농가 맛집 등이 할인에 참여한다.


  관광시설·여행상품·체험 4대 궁 및 종묘 50% 할인과 함께 지역 특색을 살린 관광시설 437개가 참여한다. 또한 관광주간맞이 가을 우수여행상품 20선이 선정되었고, 무주 태권도원과 연계한 태권도관광상품(9개)도 최대 37% 할인된다. 레저스포츠 관광열차도 10~30% 할인되며, 아띠인력거, 발효관광체험 연효제, 물레길 카누체험 등 창조관광기업 체험상품의 할인도 진행된다.


  쇼핑·금융 롯데마트, 롯데시네마, 엔제리너스 커피, 아웃도어업체 콜핑, 세일투나잇, 호텔엔조이가 참여하여 관광주간 특별 세일을 진행한다. 하나은행, 하나에스케이(SK)카드는 국내여행을 할 경우 할인, 추가금리, 캐시백 혜택을 준다.

관광주간 핵심할인

가을 관광주간에 휴가도 내고 여행도 떠나고,

풍성한 이벤트와 함께 부처, 기업, 경제단체의 국내휴가 문화 조성


  한국의 연간 근로시간은 2,090시간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평균 (1,756시간)에 비해 월등히 높다. 일과 생활의 균형 부문에서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36개국) 중 33위이다. 가을 관광주간에 맞춰 사장님 휴가 보내주세요 이벤트(9. 1. ~ 21.)를 통해 전 국민 1,000명의 1박 2일 휴가여행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풍성한 이벤트를 통해 많은 국민이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4,000여 명에게 우수 국내여행상품 이용권, 숙박권 등을 지원한다.

  온 국민이 가족과 여행을 떠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정부부처 및 경제단체 협업을 통해 관광주간 내 휴가 사용을 적극 장려한다. 안행부, 기재부, 산업부, 고용부, 중소기업청과의 협업을 통해 공무원 및 공공기관 임직원, 기업 근로자의 휴가 사용을 촉진한다. 문화가 있는 날 참여 기업, 일가(家)양득 캠페인 참여기업 대상으로 휴가 사용 참여를 확대해 나가고, 전경련, 중소기업중앙회, 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를 통해 관광주간 참여도 적극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지난 6월, 교육부에서 세월호 사고로 중단되었던 수학여행 재개를 발표 것과 연계하여 지자체 및 관광공사에서 개발한 학습여행 코스를 추천한다. ‘올해의 관광도시’인 통영, 무주, 제천 소재 학생(30개교, 3,600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체험학습을 지원(학생 1인당 3만 원 내외)한다. 이를 통해 학교와 전문여행사, 체험여행 강사를 연계해 학생들이 원하는 체험학습을 만들어나가게 된다.


아름다운 가을 풍경과 함께 전국 관광지 곳곳에서 여행콘서트를 즐기자!


  관광주간에는 가을의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전국에서 여행콘서트(165회)가 펼진다. 세월호 사고 이후 침체된 공연예술계에 예술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관광주간의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부산 광안대교, 하동 최참판댁에서 재즈 공연이, 순천 낙안읍성에서 창작 타악 공연이 펼쳐지는 등 관광지에서 클래식, 무용, 재즈, 국악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열린다.

< 관광주간 주요 여행 콘서트 >

장소

여행콘서트 내용

광안대교

재즈보컬리스트 강윤미의 재즈선물

영도다리 도개 현장

영도다리 도개와 함께 하는 힐링 문화 공연

인천 개항장일대

국악 재즈 클래식을 쪼개다

국립아시아

문화전당 잔디광장

서울 바로크 합주단 특별 콘서트

남이섬

크로스오버& 시네마 콘서트

강원랜드

장사익이 함께 하는 평택 아리랑

주문진어시장

예술과 함께 하는 관광 강원도 장타령

청주 청소년 광장

우주호와 음악친구들의 클래식 여행

추풍령역

음악기행 시인의 마을 - 시인과 함께 하는 시낭송 콘서트

김제 벽골제

가보세 갑오년, 전주성

진도 녹진관광지

소리꾼 김용우의 THE 아리랑

순천 낙안읍성

전통창작타악그룹유소 TryAgain

하동 최참판댁

재즈 인 시네마(Jazz in cinema)

영주 선비촌

첼리스트 양성원과 클라리넷 앙상블 레봉벡의 ‘Merry 레봉스마스’

통영 삼도수군 통제영지

국수호 디딤무용단 코리안 드럼- 영고

전국적인 관광주간 참여 업체 수용태세 점검과 면밀한 성과 평가 진행


  특히 안전하고 편안한 관광주간을 위해 관광주간 지역협의회는 관광주간 참여 업체 대상 사전 모니터링과 함께, 기간 중 지속적인 점검을 실시한다. 또한 관광안내전화 1330을 통해 불편사항을 접수하고 처리할 예정이다. 경찰청 등의 협조로 관광주간 전후 기간 안전 관리 및 불편 사항 단속도 이루어진다.


  또한 가을 관광주간의 면밀한 성과평가를 위해 △ 관광주간 국민 참여 의향 및 방문 희망 관광지 등을 조사하는 국민 참여 실태조사(문화관광연구원)와 △ 관광주간 유동·유입 인구량을 파악하기 위한 통신데이터 조사(SKT)를 실시한다. 가을 관광주간을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과 코스는 추후 성과를 분석해 대표적인 지역관광코스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한편, 전국 시도에서는 지역 관광 수요 촉진을 위해 추석 연휴부터 10월 말까지 관광주간을 자율적으로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관광주간 코스 및 프로그램, 할인, 이벤트, 여행상품 등 상세한 내용은 관광주간 웹페이지(fall.visitkorea.or.kr)에서 볼 수 있다.


  가을 관광주간은 부처, 지자체, 기업 등 참여주체들의 협력으로 홍보 열기 이어갈 예정이다. 텔레비전(278회)·라디오(90회)·신문·온라인 광고 외에도 지자체 참여 업체 및 관광지, 참여 기업 전국 지점, 참여 기관(농촌체험마을, 정보화 마을 등), 관광안내소, 철도역, 터미널 등에 포스터 51,000여 부와 스티커 33,000여 개가 부착된다. 특히 참여 기업들은 공동으로 1천 8백만 명의 회원에게 12개 기업의 관광주간 혜택을 메일, 전단지 등을 통해 홍보한다.


  김종덕 문체부 장관은 “정부, 지자체, 유관기관, 민간 업계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가을 관광주간을 준비했다. 지역별 관광주간 맞춤형 코스를 통해 많은 국민이 국내여행을 떠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가을 관광주간으로 국내관광 수요를 창출해 내수 진작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며, 10월 문화의 달과 연계하여 대한민국 구석구석에서 문화융성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문의 사항은 붙임 1, 관광주간 연락망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1. 관광주간 연락망

붙임 2. 가을 관광주간 대표 프로그램 및 이벤트

붙임 3. 가을 관광주간 대표 코스 31선

붙임 4. 가을 관광주간 주요 할인

붙임 5. 여행콘서트

붙임 6. 가을 관광주간 포스터, 로고, 사이트

붙임 7. 관광주간 주요 참고 통계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보도자료 내 붙임 1. 관광주간 연락망을 참고하시고,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과 사무관 고영진(☎ 044-203-2816),

 한국관광공사 국민관광진흥팀 팀장 박상철(☎ 02-729-9611)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