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
문화체육관광부, ‘건축 우수 공공도서관’ 선정, 공공도서관 건립 시 유용한 길잡이 제공
- 게시일
- 2012.08.15.
- 조회수
- 5927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02-3704-9048)
- 담당자
- 김지은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내 건축 우수 공공도서관 25곳을 선정 발표하였다. 건축 우수 공공도서관 선정은 공공도서관이 지식정보센터로서의 기능을 담당할 뿐만 아니라, 지역 커뮤니티의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활동이 강조되는 등, 해당 지역의 랜드마크로서 자리 잡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어, 다른 도서관이 이들을 모델로 삼을 수 있도록, 우수 건축 사례를 널리 알리기 위해 기획되었다.
▲ 노원정보도서관
건축 우수 공공도서관은 현재 운영 중이거나 건립 중인 전국 800여 개 공공도서관 가운데 지방자치단체의 추천을 받은 도서관 중, 건축적 측면이나 운영 관리적 측면에서 다른 도서관이 참고할 만한 도서관을 중심으로 선정되었다. 심사에서는 작품성, 기능성, 환경성, 운영 및 관리, 부지 및 옥외 공간 계획 등 5개 항목을 평가하였으며, 1차 심사에서 37개 도서관을 선정한 후 2차 심사에서 서울 노원정보도서관 등 25개 도서관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 부산광역시립 구포도서관
문화부는 선정된 25개 도서관의 작품 소개, 건축개요, 운영프로그램, 조직 운영 및 관리, 건물 도면 및 내․외부 사진 등을 수록한 ‘건축 우수 공공도서관 사례집’을 발간하여 전국에서 공공도서관을 건립할 때, 이를 유용한 길잡이로 삼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문의/도서관진흥과 02-3704-2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