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
- 게시일
- 2012.03.26.
- 조회수
- 3098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02-3704-9044)
- 담당자
- 이유진
- 23일, 해외문화홍보원서 제2기 글로벌기자단 발대식 개최
- 국립중앙박물관서 전시 관람하고 ‘조선시대 용 문안’ 그리기 체험시간도 가져
해외문화홍보원 제2기 글로벌기자단이 3월 23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국내외에 거주하는 외국인 블로거들로 구성된 글로벌기자단은 해외문화홍보원 코리아넷의 공식 영문 블로그인 "The Korea Blog"(http://blog.korea.net)와 영문 소셜미디어를 통해 우리나라를 전 세계에 알리는 활동을 하게 된다.
이번 발대식에서는 국내에 거주하는 기자들이 참석해 지난해 활동에 대한 간단한 브리핑을 듣고 우진영 원장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았다. 이들은 이후 국립중앙박물관으로 이동해 반가사유상, 신라 시대 금관 등 국보급 보물 등 20여 점을 감상하고 직접 ‘조선시대 용 문안’을 그려보는 시간을 가졌다.
해외문화홍보원은 지난해 12월 인터넷, SNS 등 온라인을 통해 50명의 제2기 글로벌기자단을 선발했다. 올해 초 선발된 이들은 미국, 헝가리, 필리핀, 브라질 등 다양한 국적을 갖고 있으며, 학생, 변호사, 배우, 언론인 등 직업도 다양하다. 임기는 올해 말까지이며 한국 문화 소개와 해외의 한국 관련 행사 참관기 등 생생한 소식을 자신의 블로그 등을 통해 알리는 역할을 하게 된다. 해외문화홍보원은 기자단의 개인 블로그에 게시된 글 중 우수한 글을 선별해 코리아블로그의 ‘Worldwide Korea Bloggers’ 카테고리에서 소개하고 있으며, 우수 활동자는 연말에 포상할 계획이다.
온라인 홍보를 담당하는 해외문화홍보콘텐츠과장은 “글로벌기자단의 활동으로 외국인의 시각에서 본 콘텐츠를 축적할 수 있어 한국에 대한 정보에 목마른 전 세계 네티즌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2011년 1월 31일에 개설된 코리아블로그는 현재까지 48만 명이 다녀갔으며 꾸준히 방문객이 늘고 있다. 해외문화홍보원은 매일 새로운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며 다양하고 깊이 있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 제1기 글로벌기자단 운영 실적
ㅇ 기자단 발대식(3. 29.)개최
ㅇ 개인별 블로그 등록 기사 총 496건(The Korea Blog 82건 등록)
ㅇ 개인 소셜미디어를 통해 콘텐츠 확산(트위터 RT, 페이스북 Like 등)
ㅇ 국내외 오프라인 행사 참가 기회 제공
- 국내 : ‘미소’공연관람(7. 1.), F1 대회, 대구국제육상경기대회 등
- 국외 : 재외문화원 개원식 혹은 문화원 주관행사 등
ㅇ 글로벌기자단 우수활동자 한국문화연수 실시
- 일정 : 2011. 10. 19. ~ 10. 24.
- 방문지역 : 서울, 제주도
- 대상 : 앤 콜(Anne Cole), 아지프 콰드리(Asif Quadri), 수지 정(Suzy Chung, 정소연), 총 7명
문의/ 해외문화홍보원 해외문화홍보콘텐츠과 02-398-19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