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문화홍보원, 재외 한국 문화원 기관 통합 이미지(CI) 개발
게시일
2011.08.25.
조회수
8198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2-3704-9044)
담당자
이유진

 


세계 어느 곳을 가든지 현판만으로도 한국 문화원임을 금세 알 수 있도록 기관 통합 이미지(CI)가 개발됐다.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은 재외 한국문화원 기관 통합 이미지를 발표하였다. 이번 기관 통합 이미지 개발은 해외에서의 한국 문화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국 문화에 대한 통일적인 이미지가 형성되어야 한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 최근 한류 붐과 더불어 한국 문화가 널리 알려지면서, 해외에서 한국 문화에 대한 수요가 다양하고 기대수준이 높아진 데다 재외 한국 문화원이 늘어남에 따라(‘08년 9개국 12개소 → ’11년 20개국 24개소) 본격적으로 추진됐다.


따라서 이 기관 통합 이미지는 재외 한국 문화원이 현지에서 통일된 이미지를 가지고 한국 문화 소개 활동을 효율적으로 추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에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이 자국 해외 문화원의 재외 한국 문화원을 새롭고 현대적인 이미지로 재정비하여 해외 문화 홍보 강화에 나선 것과 비춰서도 시의적절하다 할 수 있다.


한국문화원 KOREAN CULTURAL CENTER

서강수 해외문화홍보원장은 “재외 한국 문화원 시아이(CI)는 우리의 전통 문화를 현대적인 의미로 재해석하고 이미지화하여, 우리 문화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구현하는데 역점을 두었다.”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天(·), 地(―), 人( l ) 세 획을 소재로 하여 한국 문화의 창조성과 조화로움을 강조하고, 파랑, 빨강, 노랑의 색상으로 한국 문화의 다양성을 표현하였다. 또한 각 획마다 전통 붓글씨체의 꺾임을 주어 현대적인 이미지와 역동성을 주는 한편, 보기에 따라 윙크하는 얼굴, 감탄사 “아!” 등으로 보일 수도 있게 하여 친숙하고 재미있는 표현 등의 활용성도 고려하였다.


앞으로 이 기관 통합 이미지는 해외 홍보용 자료, 뉴스레터, 포스터 등에 적용되어 활용되며, 배너, 차량, 명함, 배지, 티셔츠 등 다양한 항목에 응용되어 적용된다. 그리고 한글, 현지어, 문화체육관광부 로고 등 각양각색의 모양으로 걸려 있는 재외 한국문화원 현판을 금년 9월 말까지 이 기관 통합 이미지로 통일하여 교체할 예정이다.


그간 해외문화홍보원은 기관 통합 이미지 개발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해왔다. 특히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우수한 아이디어 모집을 위해 금년 3월부터 6월까지 기관 통합 이미지 국민 공모를 추진하였으며, 이에 응모한 총 444 작품 중 3 작품에 대해 시상한 바 있다. 국민 공모에서 나온 다양한 아이디어를 토대로 하여 전문 브랜드 업체(인터브랜드)와 함께 최종적으로 이 기관 통합 이미지를 개발하였으며, 이 기관 통합 이미지 개발 과정에서 재외 한국 문화원 및 현지 외국인들의 의견을 다양하게 수렴하여 반영하였다.



문의/해외문화홍보원 02-398-1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