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 제 1785대 장관 김종덕

연설문

헤럴드디자인포럼 2014 축사
연설일
2014.11.26.
게시일
2015.05.27.
붙임파일
존경하는 내외 귀빈 여러분!
대한민국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종덕입니다.

올해로 네 번째를 맞은 ‘헤럴드디자인포럼2014’가 많은 분들의 성원과 격려 속에 열리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발표와 토론을 위해 참여해 주신 국내외 디자인 석학 여러분께도
감사와 환영의 인사를 드립니다.

인간이 지닌 무한한 상상력이 디자인과 만나 우리의 사고와 생활양식을 새롭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디자인 자체가 하나의 문화현상이자 콘텐츠로서 문화산업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도시와 국가의 경쟁력을 키우는 측면에서도 디자인은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문화의 가치를 사회 전반에 확산하여 국민 개개인의 행복을 높이는 ‘문화융성’을
국정기조로 선포한 바 있습니다.
또한 문화와 산업이 융합하여 경제를 이끌어 가는 ‘창조경제’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문화융성’과 ‘창조경제’의 실현에 있어서 디자인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디자인의 결과는 그것을 이용하고 향유하는 국민들에 의해 평가되고, 결국 문화로 발현됩니다.
디자이너들의 손끝에 감동이 숨어 있고, 국민들의 자긍심을 높이는 씨앗이 숨어 있습니다.
한 나라의 디자인 수준은 문화의 수준이며, 이는 국민행복의 시발점이기도 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일상 속에서 국민들이 문화적인 삶을 영위하고
행복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공공디자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들을 통해 배려와 나눔, 소통과 신뢰의 문화를 사회 곳곳에 스며들게 하여
사회공동체의 가치를 회복하는 한편, 국민 모두가 행복한 생활을 누리도록 해나가겠습니다.

오늘 포럼이 디자인의 중요성과 가치를 널리 알리고 공유하는 데 큰 공헌을 하게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헤럴드디자인포럼이 앞으로 더욱 세계적인 디자인포럼으로 발전하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번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강연자 여러분과 내외귀빈 여러분,
그리고 소중한 자리를 마련해 주신 (주)헤럴드 이영만 대표님과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