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김종민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관광부 제 30대 장관 김종민

연설문

문화콘텐츠 비즈니스의 중추 역할을 담당할 문화콘텐츠센터 개관
연설일
2007.06.12.
게시일
2007.06.12.
붙임파일
반갑습니다. 문화콘텐츠센터 개관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귀중한 시간을 내어 참석해 주신 국회 문광위 조배숙 위원장님, 정청래 의원님, 노웅래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문화콘텐츠 관계기관과 문화콘텐츠 산업 종사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

잘 아시다시피 21세기는 창의적 문화가 국가발전의 동력이 되는 문화기반 경제의 시대입니다. 문화콘텐츠는 전방위적인 경제적 파급효과와 발전 잠재력을 기반으로 핵심적인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였으며, 기업과 국가이미지를 강화하고 우리문화를 세계에 전파하는 움직이는 국가 브랜드가 되고 있습니다. 세계경제가 인간의 감성, 창의력, 상상력이 중심이 되는 문화콘텐츠산업으로 급속히 전환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 2005년 ‘문화강국 C-Korea 2010 비전 발표’ 등을 통해 문화콘텐츠산업 육성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한 바 있습니다. 이의 실현을 위해 디지털 융합환경에 대비한 문화콘텐츠 창작기반 조성, 투자·유통환경 개선, 전문인력의 양성 및 문화기술 연구 개발 등 콘텐츠 진흥정책을 꾸준히 추진하여 왔습니다.

최근의 방송·통신 융합에 따라 새로운 플랫폼에 채울 콘텐츠의 중요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곳 문화콘텐츠센터는 문화와 첨단기술이 한 자리에 어울려 문화콘텐츠를 연구하고 개발하며, 공급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복합공간으로서 문화콘텐츠 비즈니스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아울러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한국게임산업진흥원, 한국영상자료원과 지원시설이 한곳에 모임으로써 집중화된 업무환경 구축으로 효율적인 업무수행과 예산절감 등 시너지효과를 낳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세상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문화는 더 이상 감성과 여가의 차원에 머무르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미래 경제를 이끌어 갈 산업의 중심축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그 중요 거점으로 이 문화콘텐츠센터가 중요한 역할을 해 줄 것을 기대합니다.

콘텐츠센터 건립계획부터 오늘 개관식에 이르기까지 세심하게 애써주신 (재단법인)문화콘텐츠콤플렉스 김종오 이사장을 비롯한 관계기관장 여러분, 그리고 관계자 모두에게 이 자리를 빌어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끝으로, 오늘 행사에 참석해 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