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김종민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관광부 제 27대 장관 김종민

연설문

장애인체육의 산실이 될 장애인종합체육시설 건립 착공식
연설일
2007.06.28.
게시일
2007.06.28.
붙임파일
친애하는 장애체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오늘 장애인종합체육시설의 착공식이 있기까지 깊은 관심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신 관계자 여러분! 장애인체육계의 오랜 염원인 ‘장애인종합체육시설’의 착공식을 거행하게 된 것을 온 국민과 함께 축하합니다.

오늘 이 자리는 지난 ’88서울장애인올림픽대회 이후 황무지와 다름없었던 장애인체육을 개척해 온 장애인선수 여러분의 길고도 힘들었던 여정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점에서, 이 자리를 빌려 장애체육인 여러분의 노고를 치하하는 바입니다.

그동안 여러 가지 사유로 늦은 감이 있지만 이제라도 국가대표선수를 비롯한 장애인 체육인들의 염원이 이루어지게 되어 참으로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장애인종합체육시설이 완공되면 장애인 국가대표선수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훈련으로 최고의 경기력을 연마하여, 장애인올림픽을 비롯한 모든 국제대회에서 세계의 우수한 선수들과 기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수련의 장이 될 것입니다.

장애체육가족 여러분!

우리 사회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선진복지국가를 만들기 위해서는 경제 뿐만 아니라 삶의 각 분야에서 균형있는 발전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동안 장애인체육이 처해 있던 환경은 열악하여 정부의 대폭적인 예산지원과 장애인체육 활성화 정책의 추진에도 불구하고 장애인들이 체육을 할 수 있는 여건이나 체육시설의 개선은 미흡한 실정입니다.

정부는 장애인체육의 체계적인 발전토대를 마련하고자 1년6개월에 걸쳐 전문가, 장애체육인, 선수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여 ‘장애인체육 중장기발전계획’을 마련하였습니다.

장애인들에게 체육활동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생활체육 참여를 통하여 건강한 삶을 향유할 수 있는 건전 여가문화 환경을 조성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는 사회통합의 기틀을 마련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아울러, 장애인 국가대표선수들의 과학적인 훈련 기반 구축과 경기력 수준 향상 프로그램을 통하여 날로 치열해지는 국제 경쟁에서 우위를 지키고 국위선양을 할 수 있도록 전문체육 육성을 확대·강화해 나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런 중요한 사업들을 충실하게 추진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지원해 나갈 것이며, 또한 이 곳 장애인종합체육시설을 장애인체육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장애인종합체육시설을 위하여 후원금을 기탁하신 삼성의 이건희 회장님, 그리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하여 후원금 모금에 협조해 주신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단에 감사드리며, 특히 이 곳에 시설이 건립될 수 있도록 격려와 지지를 보내주신 이천 시민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무쪼록 장애인에게 가장 편안하고 쾌적한 체육시설로 안전시공이 이루어지고, 대한민국 장애인체육의 자랑스런 산실로 장애인종합체육시설이 자리매김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