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김명곤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관광부 제 73대 장관 김명곤

연설문

제1회 국제창의산업전
연설일
2006.10.26.
게시일
2006.10.26.
붙임파일
제1회 ‘국제문화창의산업전’이 광주에서 열리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문화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기반으로 하여 발전하는 시대의 가치입니다. 21세기 최고의 화두는 ‘누가 다양하고 수준 높은 콘텐츠를 만들어 내느냐’입니다.

문화관광부는 창의성과 창조력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의 ‘정보화’, ‘세계화’, ‘지방화’의 물결을 주도적으로 개척하고, 미래사회에 대한 전망과 대비를 위해 ‘미래를 여는 창조의 문화행정’을 펼치고 있습니다. 문화산업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도 이러한 기본인식에서 출발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29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이 통과되면서 광주는 이제 대한민국 예향의 도시 차원을 넘어서 아시아의 문화중심도시로 새로 태어나는 과정에 있습니다. 핵심시설인 국립아시아문화전당도 부지조성과 기본설계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채울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준비도 착실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문화산업은 세계 최강 IT기술과 결합되면서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최고의 비즈니스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광주에서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날 수 있는 국제적인 전시회가 열리는 것은 참으로 반가운 소식입니다.

아무쪼록 올해 첫 발을 내딛는 국제문화창의산업전이 문화콘텐츠가 제작·유통되는 문화산업의 현장이 되고, 국제적인 소통과 교류의 장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참가자 여러분들도 이 행사를 통해 큰 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앞으로 ‘국제문화창의산업전’이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광주가 명실상부한 문화도시로 우뚝 설 수 있는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는 국제행사로 성장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