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일렉트릭 쇼크》

《일렉트릭 쇼크》

분야
전시
기간
2025.12.04.~2026.03.22.
시간
화-금 10:00-20:00 / 토·일·공휴일 3-10월 10:00-19:00, 11-2월 10:00-18:00 / 월요일 휴관
장소
서울 |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요금
무료
문의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02-2124-5248, 9
관련 누리집
바로가기

전시소개

《일렉트릭 쇼크》는 ‘전기’에 관한 보고서이다. 전기는 ‘전자를 통해 발생하는 에너지의 총체’로, 현대 사회를 작동시키는 중요한 자원이다.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부터 디지털 소비, 고도화된 생산 라인과 물류 시스템까지, 전기 없는 삶을 상상하기란 쉽지 않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인공지능(AI)의 상용화와 빅테크 기업의 확장은 전력 소비를 기하급수적으로 가중시키고 있다.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 기술을 빠르게 수용하기 위해서는 전기를 얼마나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수급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문제로 떠올랐으며, 이는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기 시작했다. 이른바 ‘전기 패권 시대’가 열렸으며, 기술 발전을 향한 끝없는 욕망과 함께 유한한 자원 속에서 전력 개발을 위한 다양한 모색이 이루어지고 있다. 전기는 더 이상 일상을 윤택하게 하는 에너지원이 아니라, 생존을 좌우하는 필수 무기가 되었다. 이러한 갈급함은 무분별한 개발을 초래하고 있으며, 탄소 중립을 위해 수행했던 노력들마저 기술 발전을 지연시키는 낭만적인 약속으로 둔갑시키고 있다. 포스트 휴머니즘, 인류세, 인간과 비인간 등 ‘지속 가능한’ 공존을 요청하던 자성적 움직임들은 당장 눈앞에 펼쳐진 “전기 전쟁” 위에 이미 쓰여버린 역사로 사라져 가고 있다. 《일렉트릭 쇼크》는 오늘날 실제 벌어지고 있는 기술과 환경의 첨예한 관계를 전기라는 하나의 회로로 드러내며 이를 추적한다.


해당 공연·전시 프로그램은 주최자·공연자 등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문화포털 문화포털

1688-2220

전체댓글 (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0/1000자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