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 게임문화 활성화
게시일
2016.05.31.
조회수
3912
담당부서
게임콘텐츠산업과(044-203-2449)
담당자
김기범
정책실명제 사업관리이력서

정책실명제

등록번호

 2016-6

담당부서

작성자

콘텐츠정책관 / 게임콘텐츠산업과

(이유선/044-203-2449/lys@korea.kr)

정 책 명

 건전 게임문화 활성화

업개요

추진경과

○ 추진목적 : 건전 게임문화의 확산과 청소년의 올바른 게임이용 활성화 
○ 추진기간 : 2016. 1월 ~ 2017.3월
○ 예    산 : 2,550백만원
○ 주요내용
- 게임 과몰입 종합 실태조사 연구(초등 4학년생 ~ 고등학생 12만명, 성인 3천명 이상 / CSG 4개 유형별 진단)

1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과몰입군

0.8%

2.0%

0.7%

1.9%

0.7%

2.2%

0.7%

2.5%

과몰입위험군

1.2%

1.2%

1.5%

1.8%

일반사용자군

92.6%

92.2%

90.7%

85.8%

게임선용군

5.4%

5.9%

7.1%

11.7%

100.0%

100%

100%

100%

- 게임 이용자 패널(코호트) 조사(패널 2,000명, 3차년도)
  ※ “게임과몰입과 게임문화 : 게임이용자 패널연구” 심포지엄 (‘16.5.2.)

- 건전 게임문화 교사, 전문 상담사 등 대상 직무연수 프로그램 운영(1,500명 대상, 여름 / 겨울 방학 예정)

- 건전 게임문화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운영(2,000명 대상/ 초청강연, 집체교육)

- 건전 게임문화 가족캠프 운영(수도권, 영남권, 호남권 / 권역별 2회 등 총 6회 개최, 600명)

- 보드게임 페스티벌(7~8월, 부산 벡스코 / 11,000명)

- 건전 게임문화 확산 홍보(게임산업 홍보TF 운영 및 홍보)
 ※ 게임시간선택제 정책 홍보, 건전 게임문화 및 게임산업 가치 등 홍보

 

○ 추진경과

 

- 2016.2.25. : 인터넷 중독 예방, 해소를 위한 종합계획 수립 관례주처 정책협의회(1차) 참석

                   (미래창조과학부) 

- 2016. 2.26. : 2016년 건전게임활성화 사업 국고보조금 교부결정(게임과 - 541호) 및 통지

                   (게임과 - 549호) 

- 2016. 5.  2 :  게임이용자 패널조사 연구 결과 발표를 위한 심포지엄 개최

                   (주관 :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 2016. 5.23. : 건전게임문화 교사, 전문 상담사 직무연수생(1,2차) 모집 홍보요청

                    (게임과 - 1352호 / 교육부)

- 2016. 5.31. : 청소년 사이버 폭력 인터넷 과몰입 예방을 위한 협의회 참석

                    (교육부, keris)

- 2016. 6.7. : 건전게임문화 교사, 전문상담사 직무연수생(1,2차) 모집 홍보요청

                    (게임과 - 1501호 / 교육부)

- 2016. 7.4. : 게임문화진흥계획 관계부처 의견조회

                    (게임과 - 1742호 / 중앙행정기관 등 유관기관)

- 2016. 7.18. : 소통과 공감의 게임문화진흥계획 발표

                    (사회관계장관회의, 관계부처 합동)

- 2016. 10.5. : 건전게임문화 교사, 전문상담사 직무연수생(3,4차) 모집 안내요청

                    (게임과 - 2579호 / 교육부)

- 2016. 12.14. : 건전게임문화 조성 홍보요청

                    (게임과 - 3343호 / 교육부)

- 2016.12.17.~18. : 보드게임 페스티벌 개최(부산 벡스코)

- 2016. 12.23. : 건전게임문화 조성 홍보요청

                    (게임과 - 3501호 / 전국 소아과, 소아청소년과)

- 건전 게임문화 가족캠프 운영(수도권, 영남권, 호남권, 권역별)

 

정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내용)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자 : 이유선 주무관(게임과 541호, 2016.2.26.)

    - 최종 결재자 : 최성희 게임콘텐츠산업과장

 

○ 사업 관련자

사업 관련자

구분

성명

직급

수행기간

담당업무

(업무분담 내용)

총괄

최성희

서기관

2016.1월~현재

사업총괄

관리

정태구

행정사무관

2016. 1월~4.3.

사업관리

관리

권향연

행정사무관

2016.4.4.~12.31

사업관리

관리

이은영

행정사무관

2017.1.2.~현재

사업관리

담당

이유선

주무관

2016.1월~2016.9.18.

사업담당

담당

김기범

주무관

2016.9.19~현재

사업담당

 (※ 사업추진 기간 동안 담당자 및 책임자가 변경된 경우 기간별 이력도 기재)

 

 

 

다른 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한국콘텐츠진흥원, (사)게임문화재단,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등

○ 여성가족부, 미래창조과학부, 보건복지부, 교육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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